UPDATED. 2024-04-23 15:17 (화)
[금융소비자정보 Q&A] 종신보험은 사회초년생의 목돈 마련에 적합하지 않다 !
상태바
[금융소비자정보 Q&A] 종신보험은 사회초년생의 목돈 마련에 적합하지 않다 !
  • 배홍 기자
  • 승인 2021.06.1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설명서에 관한 판매자의 설명을 충분히 듣고 이해한 후에 가입 여부를 결정해야...
금융상품에 관한 광고 자료는 꼼꼼히 확인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금융감독원은 2020년 하반기 금감원에 접수된 보험 민원을 분석한 결과 10대와 20대 사회초년생들이 종신보험 가입 후 불완전판매를 주장하는 민원이 많은 것을 보고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는데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다.

◇ 먼저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한 배경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
2020년 하반기 금감원에 접수된 불완전판매 관련 보험 민원은 총 4,695건으로 이 중에서 가장 많은 민원 상품은 종신보험 3,255건에 69.3%의 비중을 차지했다. 이외 연금ㆍ저축보험이 12.0%, 건강ㆍ질병보험이 3.7% 순 이었다. 

◇ 왜 이렇게 많은 민원이 발생한 건가요 ?
종신보험 상품에 대해 불완전판매라고 민원을 제기한 대부분은 10대와 20대가 차지했는데 이들은 보험사 설계사들에게 종신보험을 저축성보험으로 설명 듣고 가입을 해서 그렇다. 주로 법인보험대리점 즉 GA의 브리핑 영업을 통해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 브리핑 영업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
보험모집인이 직장 내 세미나나 워크숍 등을 통해 단시간 내에 상품을 설명하고 가입을 유도하는 영업방식을 브리핑 영업이라고 한다. 이 브리핑 영업이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그동안 분석되어 왔는데 이런 브리핑 영업방식에 10대와 20대가 저축성보험으로 설명을 듣고 가입했다가 이렇게 민원을 제기하게 된 것이다.

◇ 종신보험 민원에서 10대와 2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요 ?
종신보험 민원 3,255건 중에서 10대와 20대는 1,201건으로 36.9%를 차지하고 있어 제일 높고, 30대는 26.4%, 40대는 16.0%, 50대는 8.5%, 60대 이상은 1.8% 순으로 나타났다. 

◇ 그럼 10대와 20대에게 종신보험이 왜 저축성보험으로 설명이 되었을까요 ?
종신보험은 본인 즉 피보험자가 사망 시에 유족에게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한 보장성보험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보험모집인들이 브리핑 영업 방식을 통해 보장성보험이 아닌 저축성보험으로 설명하여 가입유도를 한다. 예를 들면 미승인 안내자료를 이용하여 저축성보험으로 설명을 하고, 보험설계사는 비과세헤택에 복리이자까지 받는 저축성상품이라고 설명을 했다는 것이다. 보험안내자료에도 저축 + 보험 + 연금이라고 적혀있어서 초저금리시대에 필요한 재테크 상품이라고 10대와 20대는 이해가 된 것이다. 

◇ 피해 사례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
보험대리점 GA 소속 설계사임에도 ○○은행 직원으로 소개하며 브리핑 영업을 실시한 경우가 있다. 직원들을 모아놓고 성희롱예방교육을 짧게 하고, 국가에서 운영하는 기관이므로 좋은 상품이 많다고 하면서 종신보험을 최저보증이율이 높은 적금상품으로 설명하였다. 사업비를 많이 공제한다는 사실과 사망을 보장하는 종신보험이라는 말은 하지 않았던 것이다. 

◇ 10대와 20대가 왜 이렇게 피해가 많았나요 ?
보험설계사 명함에는 ○○생명 지점장이라고 되어 있어서 당연히 ○○은행과 같은 계열사라고 믿음이 가서 가입한 사례가 많았다. 즉 정확하게 판매하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알아보고 가입을 했어야 하는데 그렇게 못한 것이다. 이는 사회경험이 짧은 초년생들에게 눈속임으로 믿을만한 금융기관의 계열사인 것처럼 보험설계사들이 명함으로 속였기 때문이다. 

◇ 이렇게 눈속임도 하지만 가입단계에서 답변도 강요를 한다고요 ?
보험 가입을 위해서 가입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는 전화 즉 해피콜에 꼭 응답해야 하며, 보험설계사 본인이 제공해주는 해피콜 안내서에 따라 모든 질문에 '네'라고 대답을 하지 않으면 가입에 제한이 될 것이라고 안내를 한 것이다. 보험가입이 거절될까봐 해피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설계사가 말한 대로 대답하였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원하던 상품이 아니었던 것이다. 

◇ 우리 소비자들이 유의할 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
첫째는 종신보험은 저축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겠다. 둘째는 상품설명서에 관한 판매자의 설명을 충분히 듣고 이해한 후에 가입여부를 결정하여야 한다. 셋째는 금융상품에 관한 광고 자료는 꼼꼼히 확인하여야 한다. 

◇ 종신보험은 왜 저축목적으로 적합하지 않나요 ?
종신보험은 본인 사망 시 유족에게 경제적 도움을 주기 위한 보장성 보험으로 저축성보험과 비교하여 보다 많은 위험보험료 및 사업비가 납입보험료에서 공제되므로 저축 목적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즉 납입하는 보험료가 다 쌓이는게 아니라 납입하는 보험료에서 이런저런 명목으로 납입보험료 일부를 차감한 후 남은 금액으로 저축이 되는 것이라 그렇다. 

◇ 향후 계획은 어떤게 있나요 ?
종신보험 민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불완전판매와 관련한 민원다발 보험사에 대해서는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보험사가 자체 내부통제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도도 한다고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 소비자들은 위에서 이야기한 종신보험은 저축목적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과 상품설명서에 관한 판매자의 설명을 충분히 듣고 이해한 후에 가입여부를 결정하고, 금융상품에 관한 광고 자료는 꼼꼼히 확인하여야겠다. 

오늘은 종신보험 민원이 많아 소비자경보 주의가 발령되었다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특히나 10대와 20대는 소비자 유의사항을 보다 더 잘 숙지해서 눈속임으로 거짓되게 판매를 하는 나쁜 보험모집인들에게 피해가 없었으면 좋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