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금융소비자정보 Q&A] 자영업자에게 유익한 금융지원제도 !
상태바
[금융소비자정보 Q&A] 자영업자에게 유익한 금융지원제도 !
  • 배홍 기자
  • 승인 2021.07.06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준비와 운영 노하우컨설팅 서비스 제공
사업자금 지원 및 대출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지원 제도

[소비라이프/배홍 기자]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자영업자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금융감독원이 자영업자에게 유익한 금융지원제도에 대해서 발표를 했다고 한다.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자영업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금융지원제도를 지난주에 금감원이 발표했다고요 ?
금감원은 그동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청취반을 통해 애로사항을 지속 청취해왔는데 주요 애로사항으로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및 은행권 등이 다양한 자영업자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도움이 긴요한 영세 자영업자일수록 생업에 바빠 지원제도를 알아볼 시간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확인하여, 각종 금융지원제도를 이용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이 내용을 발표하였다. 

◇ 자영업자 금융지원제도 주요 내용 먼저 알려주세요 ?
크게 4가지로 주요 내용을 발표했는데 첫째는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사장들과 운영 노하우가 필요한 사장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금융지원제도이다. 둘째는 사업자금이 필요한 사장들에게 셋째는 채무상환이 부담되고, 연체가 걱정되는 사장들에게 넷째는 기타 사장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다. 

◇ 그럼 창업을 준비하거나 운영 노하우가 필요한 사장님들에겐 어떤 금융지원제도가 있나요 ?
은행권과 은행권 외 2가지로 구분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금융지원제도가 있는데 은행권에서는 분야별 전문가가 창업절차, 상권분석, 자금조달, 사업장 운영노하우, 마케팅,홍보, 세무,회계,노무 등의 컨설팅을 제공해 주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코로나19 금융지원 상품 안내 및 재무상황을 분석해 주는 재무상담, 언택트 확산에 따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영업형태 변경에 따른 온라인 시장진출 컨설팅을 하는 업태, 업종 전환, 일시적 자금난과 과다부채 등의 상황에 적합한 채무조정 방안을 안내하는 채무조정, 폐업절차 안내, 업종 또는 취업시장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정리 및 재기교육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 그럼 이런 경우 신청과 문의는 어떻게 하나요 ?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 및 문의가 가능한데 16개 국내은행이 본점 전담부서 또는 지역별 컨설팅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신한은행은 신한SOHO사관학교, 성공 두드림 맟춤교실시리즈, KB국민은행은 소호 멘토링스쿨, 원데이 클래스, 우리은행은 프랜차이즈창업아카데미, 자영업자 멘토링 프로그램이고 은행별로 별도의 프로그램명으로 진행하지만 내용은 동일하니 지원이 필요한 자영업자들은 방문하거나 전화로 신청도 하고 문의도 하면 좋겠다.

◇ 은행권 외는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은행권 외에는 지난번에도 소개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도움을 받을 수가 있는데 서민금융 지원대상인 자영업자에게 전문 컨설턴트의 경영진단과 사업 솔루션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전문 컨설턴트는 전국적으로 150명 정도가 있고, 지원받을 수 있는 업종은 현재 총12개 업종인데 대표적으로는 음식업, 편의점, 슈퍼마켓, 의류도소매, 화장품 도소매, 이ㆍ미용, 세탁업, 오락, 문화, 운동관련업, 자동차 관련업 등이 있다. 지원분야로는 상권 및 입지분석, 사업성 분석, 경영진단, 홍보 및 마케팅, 점포운영 등 총 10개 부분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은행권 외는 지원해주는 기관은 더 없나요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있다. 창업, 성장, 재기 등 자영업 생애주기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는데. 창업단계에서는 신사업창업사관학교를 운영하고, 성장단계에서는 소상공인 역량강화 사업, 소상공인 경영교육을 지원해준다. 재기단계에서는 희망리턴패키지를 운영하고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미소금융지점에 방문하거나 서민금융진흥원 컨설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그리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중소기업통합콜센터 1357번으로 문의하면 된다.

◇ 사업자금이 필요하신 사장님들한테는 어떤 지원 프로그램이 있나요 ?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최대 2천만원 한도로 긴급 자금대출을 해주고 있다. 특히나 집합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최대 1천만원의 추가 대출이 가능하니 거래은행 등으로 문의를 하면 좋겠다. 그리고 서민금융진흥원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도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있으니 문의하고 더불어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도 창업자금과 운영자금 등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고 있으니 1599-7365번으로 연락해서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 

◇ 채무상환이 부담되고, 연체가 걱정되는 사장님들은 어떻게 도움을 받으면 될까요 ?
금융애로 상담센터가 있다. 금융감독원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인데 전화번호 1332번을 걸고 6번을 선택하면 중소기업이나 자영업자들은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은행권 금융애로상담반도 있다. 금융애로를 겪는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을 위해 금융애로상담반을 운영하고 있는데 KB국민은행은 02-2073-2297번이고, 신한은행은 02-2151-2839번이며, 은행별 대표번호로 전화를 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아울러 개인사업자대출119로 대출 만기연장이라든가 이자상환 유예 등도 할 수 있으니 해당 주거래 은행이나,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 

오늘은 자영업자에게 유익한 금융지원제도에 대해서 알아봤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하듯이 여러 가지 유익한 금융지원제도를 잘 이용해서 코로나19로 어려워진 현재의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는데 작은 디딤돌이 되었으면 좋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