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국민지원금 관련 스미싱 주의보!
상태바
국민지원금 관련 스미싱 주의보!
  • 김강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9.14 09:3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심스런 인터넷주소 클릭하지 말아야
감염이 의심되면 118 상담센터로 문의

[소비라이프/김강현 소비자기자]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시기와 맞물려 정부 또는 카드사를 사칭한 스미싱 범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미싱 문자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국민지원금 신청 관련 스미싱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예방 문자를 전달하고 있다.
국민지원금 신청 관련 스미싱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정부가 예방 문자를 전달하고 있다.

스미싱이란 메세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보낸 것처럼 가장해 결제를 유도하거나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수법이다.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 안내, 카드 사용 승인, 지원금 충전 등과 관련한 내용으로 정부와 카드사를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현재 진행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과 관련한 스미싱 주의보를 내렸다.

정부는 스미싱 사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정확한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 주소 또는 문자를 클릭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또 알 수 없는 출처의 어플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을 강화하고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 실시간으로 보안을 점검하라고 당부했다.

이런 스미싱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카카오톡을 통한 공공기관의 정보 전달도 확대되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카카오톡 국민비서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를 도입해 카드사를 통한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을 카카오톡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국민지원금 알림서비스의 경우 발신자에 대한 검증과 발신 주체를 명확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보다 신뢰할 수 있다.

또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동통신 3사와 협력해 보이스피싱 주의 문자를 발송한다. 또한 추석 연휴 동안 모니터링과 사이버범죄 단속을 강화하며 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해 악성어플 유포자를 차단할 예정이다.

스미싱 의심 문자를 받았거나 악성 어플 감염이 의심될 경우 118 상담센터로 문의하면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 또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주변 지인에게 피해 사실을 알려 2차 피해를 막고 다운로드 목록에서 의심되는 어플을 즉시 삭제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yoo 2021-09-15 02:23:23
그래서 최근에 카카오톡으로 오는 안내 문자가 많아졌군요!! 스미싱 주의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