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고'인데도 보험료 인상? 이제 보험료 할증 원인 확인 가능하다
상태바
'무사고'인데도 보험료 인상? 이제 보험료 할증 원인 확인 가능하다
  • 류예지 인턴기자
  • 승인 2021.01.1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부터 관리시스템 홈페이지 이용 가능해
보험료 외 법규위반 내역, 사고 내역 조회까지 된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류예지 인턴기자] 자동차 보험료 갱신 과정에서 무사고임에도 보험료가 할증되는 경우에 대해 보험료 할증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됐다. 이 시스템은 금융감독원과 보험개발원이 만든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 시스템'으로 14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2,300만 명 이상 가입한 의무보험인 자동차 보험의 보험료는 운전자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갱신할 때 보험료가 할증돼도 원인을 확인하기 어렵고 직접 보험사에 연락해야 하는 등 절차가 번거로워 그동안 많은 불편을 초래했다.

한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는 1년 내내 자동차 보험료 관련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사례로 해당 커뮤니티 가입자인 운전자 A 씨는 3년 이상 무사고로 최초 자동차 보험료 150원대에서 매년 꾸준히 내려가던 중 작년 4월 자동차 보험료 갱신 후 약 30만 원 오른 123만 원의 자동차 보험료가 책정됐다고 글을 작성했다. 이 글에 댓글의 대부분이 자동차 보험료가 전체적으로 올랐는지 보험료가 인상됐다는 운전자가 꽤 많았다. A 씨는 보험사에 문의했으나 "보험료 인상과 더불어 보험료 산출 방식에 따라 책정된 것이다"라는 답변만 받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14일부터는 이런 불편함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보험료가 왜 할인되고 할증됐는지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됐기 때문이다. 운전자들은 자동차 보험 갱신 전과 후 계약의 보험료 할인·할증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 시스템은 단순히 얼마가 오르고 내렸는지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사고건수, 법규위반건수, 할인·할증 등급, 연령, 가입경력, 연령한정특약 가입여부 등 구체적으로 항목을 나누어 어디에서 할인·할증이 됐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전 계약과 비교했을 때 현재 계약의 예상 보험료와 주행거리 특약 정산 후의 보험료도 알 수 있다.

금융감독원과 보험개발원은 시스템을 이용하는 운전자의 자동차 보험 만기에 따라 다른 조회 화면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자동차 보험 만기가 많이 남은 운전자는 전 계약과 현 계약의 보험료 할인·할증 내역을 제공하고, 만기가 1개월 이내인 운전자는 추가로 현 계약과 갱신 계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할증 내역까지 조최할 수 있다.

해당 시스템은 보험료 확인 외에도 다양한 부분에서 운전자의 편의를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문자메시지 등 간편한 본인인증을 거치면 차량번호, 차종과 같이 간단한 정보부터 보험사나 보험기관과 같이 자동차 보험 가입 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또한 10년 내 자동차 사고 내역도 조회할 수 있다. 자동차 사고의 경우 최근 3년 내 소액 사고가 3건일 경우 보험료가 50% 이상 크게 할증되는데, 보험 처리 이후 소액 보험금을 자비로 환입하면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 사고에 대해 일괄적으로 조회가 되지 않아 운전자들은 보험료 할증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과거 10년 내 자동차 사고 일시를 포함해 자동차 보험 담보별(대인 Ⅰ·Ⅱ, 대물,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차상해), 보험금 지급 내역, 보험료 할증 점수 등을 일괄 조회할 수 있게 개선했다.

법규위반 내역의 경우 운전자가 번거롭게 알아보지 않아도 사고 내역과 마찬가지로 10년 내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 스쿨존 속도위반 등 다양한 법규위반 내역에 대해 조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시스템 내에서 자동차보험 산출 방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의 연령, 사고 이력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산정되는데, 그동안 정확한 설명 없이 알아서 이해했다면 이제는 자동차 보험의 산출 방식을 알고 할인·할증 원인까지 분석할 수 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 시스템은 보험개발원 관리 시스템 홈페이지(prem.kidi.or.kr)와 자동차 보험 종합 포털 홈페이지(carinfo.kni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