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소액생계비 대출 출시 ··· 지원한도는 최대 100만원
상태바
소액생계비 대출 출시 ··· 지원한도는 최대 100만원
  • 윤희단
  • 승인 2023.03.2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사금융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 위한 상품
최초 50만원 대출 후 이자를 6개월이상 성실납부 시 최대 100만원 이내 대출 가능

[소비라이프 / 윤희단 소비자기자]

금리상승기에 접어들어 저신용 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위축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소액자금을 필요로 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불법사금융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3월 27일, 금융위원회와 서민금융진흥원은 이러한 취약계층의 대출수요를 정책서민금융으로 흡수하기 위해 소액의 생계자금을 신청 당일 지원받을 수 있는 '소액생계비 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소액생계비 대출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지원대상

- 만 19세 이상 성인으로 신용평점 하위 20%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자가 해당된다. 

- 한정된 공급규모를 감안하여 제도권 금융 및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자에 대해 우선 공급된다.

* 기존 정책서민금융상품 제한대상 中 연체자 및 소득증빙 확인이 어려운 자 등을 포함하여 지원하되, 조세체납자, 대출·보험사기·위변조 등 금융질서문란자는 제외된다.

 

자금용도

- 소액생계비 대출은 생계비 용도로 제한된다.

- 자금 용처에 대한 증빙은 필요 없으나 대면상담을 통해 ‘자금용도 및 상환계획서’를 징구한다.

 

대출한도

- 최대 100만원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 최초 50만원 대출 후 이자를 6개월이상 성실납부 시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

* 병원비 등 자금용처가 증빙될 경우 최초 대출시에도 최대 100만원까지 대출 가능

◆ 상환방식

- 만기는 기본 1년이며, 이자 성실납부 시 본인의 신청을 통해 최장 5년 이내에서 만기를 연장할 수 있다.

* 신용여건 등이 개선된 경우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햇살론15 등 대출한도 등 조건이 유리한 상품으로 연계 지원 가능

-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언제든지 원금을 상환할 수 있으며, 만기일시상환 방식으로 만기 도래전까지는 매월 이자만 납부하면 된다.

* 대출 원금이 입금된 계좌 등 고객이 신청한 계좌에서 자동이체

 

납입이자

- 금융교육 이수 시 금리가 0.5%p 인하되어 50만원 대출 시 최초 월 이자부담은 6,416원 수준이며, 이자 성실납부 6개월마다 2차례에 걸쳐 금리가 3%p씩 인하되어 6개월후 5,166원, 추가 6개월후 3,916원으로 금리부담이 경감된다.

- 이에 따라 1년간 이자 성실납부 후 만기연장기간(최장 4년) 동안의 최종 이자부담은 월 3,916원 수준이다.

* 최초 100만원 대출 시 최초 월 이자부담 12,833원, 최종 이자부담 7,833원으로 이용가능


공급계획

- 2023년중에는 은행권 기부금 등을 토대로 마련된 재원으로 총 1,000억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 은행권은 소액생계비대출 재원으로 ’24~’25년중 매년 500억원씩 추가 기부 예정

- 재원 소진 시까지 공급할 예정이나 신청 수요 등을 감안하여 필요하다면 보다 지속가능한 공급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용 절차

1. 온라인 예약(https://sloan.kinfa.or.kr/drt/step1) 또는 전화 상담 예약(서민금융콜센터 국번없이 ☎1397)

2. 기본 대출 대상 여부 확인(신용평점, 소득, 타 정책서민 금융상품 가능 여부 등)

3.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예약(신분증, 본인 명의 예금통장 사본 지참)

4. 종합 상담(채무 조정 연계, 복지·취업 지원, 신용·부채 관리)

5. 대출 약정 체결 → 당일 대출 실행 

 

아울러 서민금융진흥원은 정책서민금융을 사칭한 문자메시지나 보이스피싱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 서민금융진흥원 로고를 도용하거나 햇살론 등 정책서민금융상품을 사칭하여 접근, 전화상담 등을 통해 고금리 대출을 유도

서민금융진흥원은 문자나 전화를 통한 대출상품 광고를 일절 하지 않고, 계좌번호, 카드정보, 비밀번호, 현금 수납 또한 일체 요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낸 문자 내역은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의 서금원 사칭문자 진위확인 기능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며 서민금융이 필요한 경우 서민금융진흥원 앱, 서민금융콜센터 등 공식 상담채널을 이용하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