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우리은행 IRP 수수료 면제, 다른 은행들도 뒤따르나
상태바
우리은행 IRP 수수료 면제, 다른 은행들도 뒤따르나
  • 배현영 소비자기자
  • 승인 2021.10.04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사, IRP 수수료 ‘제로’로 가입자 유치
은행권, 고객 이탈 막기 위한 방어 목적
우리은행이 대형 시중은행 중에서는 처음으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기로 결정했다./사진=펙셀
우리은행이 대형 시중은행 중에서는 처음으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기로 결정했다./사진=펙셀

[소비라이프/배현영 소비자기자] 금융업계의 IRP 수수료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증권사, 지방은행들에 이어 우리은행이 비대면 IRP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기로 결정하면서 다른 대형 은행들도 ‘제로 수수료’ 경쟁에 뛰어들지 주목된다. 

IRP는 개인이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으로, 노후준비와 절세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상품으로 평가된다. 회사에서 퇴직할 때에 퇴직금을 IRP 계좌에 받거나 추가적으로 금액을 납입하고, 연금저축과 합쳐서 연 700만원에 대해 115만 5000원까지 세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금융회사 별로 차이가 있지만 IRP 상품 가입자가 부담하는 수수료는 운용 수수료와 자산관리 수수료 등을 합쳐 0.1%에서 0.5% 정도다. 지난 6월 기준 국내 IRP 계좌 적립금은 총 41조원 규모에 달한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상반기 삼성증권을 시작으로 미래에셋증권, 신한금융투자 등 주요 증권사들이 속속 IRP 수수료 ‘제로’를 내걸며 공격적으로 IRP 가입자 유치에 나섰다. 이에 따라 증권사들의 2분기 개인형 IRP 적립금은 전 분기에 비해 10% 이상 증가했다. 

은행은 증권사로의 고객 이탈을 줄임과 동시에 IRP 신규 가입 및 납입이 많은 연말을 대비하려는 목적으로 수수료 면제란 카드를 꺼내 든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은행의 개인형 IRP 잔고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에 이어 시중 은행 중 4위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퇴직연금은 안정적이고 보수적으로 운용되는 만큼 수수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은행들의 수수료 면제는 어려운 일이라면서도, 우리은행이 ‘제로 수수료’ 행렬에 합류하면서 시장점유율이 높아진다면 다른 은행들도 수수료를 면제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