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의약품 배달 가능해지나?
상태바
의약품 배달 가능해지나?
  • 이예지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6.29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규제 완화 과제 중 하나로 약 배달 서비스 꼽아
약사회 거센 반발 "의료서비스 저하, 안전성 우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이예지 소비자기자] 의약품 배달 서비스의 제한적 허용을 두고 찬반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지난 10일 열린 경제인 간담회에서 약 배달 서비스를 제한적 허용하는 규제 개선 작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대한 약사회가 의약품 배달은 절대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약사회가 반대하는 주된 배경은 안전성 우려 때문이다. 약 배달 서비스는 의약품 오남용과 배달 과정에서 의약품 변질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약국에서 환자에게 약을 전달하는 것은 환자 안전과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대업 대한약사회회장은 “의약품 배달 금지는 국민을 불편하게 하는 규제가 아니라 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라며 “약 배달은 절대 불가하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가 약 배달 서비스를 추진할 경우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전에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로 인해 의약품 배달을 한시적으로 허용했다. 이에 지난해 2월, 한시적으로 원격진료를 허용하며 의약품 배달 서비스 앱이 실제로 출시됐다. 이때도 약국 업계는 즉각 반발했고 사업 철수의 위기를 겪었다.

그러나 이제는 시대에 맞춰 비대면 의료 서비스를 꾸준히 정착 시켜 나가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내 산업 발전 차원에서라도 의약품 배송 서비스가 시작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해외에선 이미 드론 약 배송, 약 자판기 등 비대면 약 배송이 활성화된 상태다. 미국의 경우 이미 유통업체 아마존이 '아마존 파머시'를 선보이면서 의약품 배달 서비스가 활성화하고 있다. 노인 인구 비율이 높은 일본은 지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원격의료를 시행 중이다.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원격의료 시장은 더욱 빠른 속도로 성장할 전망이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 스태티스타는 글로벌 원격의료 시장이 2015년 181억달러(20조원)에서 매년 14.4%씩 성장해 올해는 412억달러(46조) 규모로 커질 것으로 예측했다. 현재 OECD 회원국 36개국 가운데 원격의료를 도입한 곳은 26개국에 달한다.

박현선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는 "보통 질병 하나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과 약국을 서너 번 방문해야 하는데 직장인이라면 쉽지 않은 일"이라면서 "약을 타려고 기다리는 시간 등 해결할 수 있는 환자들의 불편을 덜어주는 방향으로 원격진료가 나아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원격조제 및 의약품 배달 등 원격의료가 장기적으로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일 것으로 기대했다. 대기 시간 동안 환자 안내 등에 드는 수고를 덜어 진료 자체에 집중할 수 있어서다. 그는 "의약업계 현안을 결정할 때 정부, 기업, 병원 등 이해관계 중심이 아닌 환자가 불편한 점을 최우선으로 고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