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전국 학교 월 1회 이상 의무 채식 급식, 엇갈리는 의견
상태바
전국 학교 월 1회 이상 의무 채식 급식, 엇갈리는 의견
  • 이예지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4.20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채식은 영양 불균형 vs 환경 보호 등 의도가 좋은 제도
의무보다는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주어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소비라이프/이예지 소비자기자] 전국 학교가 월 1회 이상 의무적으로 채식 급식을 먹어야 하는 정책을 도입했다. 전국 교육청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채식 급식 진행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한창 자라날 나이대인 청소년들의 영양 불균형 문제와 학생들의 선택권을 고려하지 않았다며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달인 4월부터 월 2회의 채식 급식을 의무적으로 시행하는 정책을 도입했다. 일명 '2021 SOS 그린 급식 활성화 기본 계획(그린 급식 계획)'이다. 그린 급식 계획은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먹거리를 배우는, '먹거리 생태 전환 교육'의 일환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채식 급식 도입 배경에 대해 "건강 문제와 기후 위기를 인식해 채식을 선택하는 청소년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학교 급식은 육식 위주"라며 "이는 불평등과 인권 침해 요소가 있다"고 말했다.

전국의 학교는 이미 채식 급식에 동참하고 있었다. 부산교육청은 월 1회 '채식의 날'을 가진다. 또한 인천시교육청은 2021년부터 모든 초·중·고에 월 1회 채식 식단을 제공하도록 하며, 주 1회는 '고기 없는 월요일'을 가진다. 울산시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월 2회 'VTSDAY(채식의 날)'을 도입하여 운영한다. 전북도교육청의 경우 올해부터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주 1회 '채식의 날'을 운영하며, 다른 학교의 경우 기존 식단에 주 2회 이상 채식 메뉴를 추가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광주시교육청 또한 학교별로 채식의 날, 혹은 '저탄소 식단의 날'을 지정해 운영하도록 권고했다. 또한 전국 학교 중 일부 학교에서는 '그린바(채식바)'를 운영하며 학생들이 채식 급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대부분의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채식 급식의 형태는 육류를 제외한 해산물·달걀·유제품만 제공되는 '페스코 베지테리언'식이다. 다만 울산교육청은 채식에 날에 육류뿐만이 아니라 해산물·달걀·유제품도 나오지 않는 '비건'식으로 진행 중이다. 

채식 급식이 의무화된 배경에는 지난해 4월  채식주의자인 초·중·고교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있었다. 이들은 "급식을 할 때 채식 선택권을 보장하지 않는 것은 위헌”이라며 헌법소원을 제기했다. 또한 “학교급식법상 식단 작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채식하는 학생을 위한 내용이 없어 기본권을 침해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각 교육청은 늘어나는 채식 인구와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서 채식 급식을 빠르게 도입했다. 김영복 채식급식 국민운동본부 대표는 “각 교육청의 채식 급식 도입은 환영하지만, 개인적 신념이나 건강을 이유로 비건(과일과 채소, 곡류만 섭취), 락토오보(비건에 유제품 달걀까지 섭취) 등을 하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채식 식단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채식 급식에 반대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다. 이들은 주로 청소년들의 영양 문제를 말한다. 급식을 먹는 학생들은 한창 성장할 때인데, 채식은 영양학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이영은 원광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교육적 차원에서 주 1회 정도는 괜찮지만, 육류를 먹어야만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도 있으니 매일 채식 급식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한 급식의 질이 저하될까 봐 우려된다는 반대 입장도 있다. 또한 육류 없이 균형 잡힌 식단을 구성함과 동시에 채소에 거부감이 있는 학생들의 입맛까지 잡는 식단을 구성해야 하는 영양사의 부담 또한 커졌다.

또한 교육청이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지 않아서 채식 급식을 반대한다는 주장도 있다. 이들은 채식주의자에게 '채식을 할 권리'를 보장한다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채식을 거부할 권리'도 보장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채식을 찬성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들은 기후 위기가 날로 심각해지기 때문에 환경교육 차원에서 채식급식 도입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육식은 식물성 단백질로도 충분히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도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 달에 1~2회 정도로 채식을 한다고 영양 불균형이 오진 않는다는 것이다.

채식 급식 논란에 대해 네티즌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채식 급식 강요는 반대하지만 환경 보전 취지를 가지고 시행을 한다면 한 달에 한 번은 괜찮다"는 찬성 의견부터 "채소를 안 먹던 애들이 채식의 날 하면 갑자기 안 먹던 채소를 먹겠냐"라는 반대 의견까지 다양하다. 서울시 고등학생 이 모 군은 "채식 급식이 나오는 날은 급식을 안먹고 매점에 가서 사먹는다"며 채식 급식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했다.

서울시 기준 이번 달부터 의무적으로 시행되어, 아직은 정책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채식 급식은 채식주의자의 선택권을 보호하기 이전에, 환경을 위해서도 필요한 정책이다. 그러나 채식을 할 권리가 있듯이, 채식하지 않을 권리도 함께 보장하며 학생들에게 채식 선택권을 주어 자유롭게 운영하는 방안으로 점차 수정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