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공유자전거 도입에 따른 명과 암... 지자체간 속도전은 그만두어야
상태바
공유자전거 도입에 따른 명과 암... 지자체간 속도전은 그만두어야
  • 임성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3.24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여러 지자체에서 도입되고 있는 공유자전거 서비스
시민들의 편리한 교통수단이 되지만 문제점도 많아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임성진 소비자기자] '길거리에 전동킥보드처럼 방치될까봐 걱정됩니다.'

고양시가 지난 15일부터 2세대 공유 자전거인 '타조(TAZO)'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고양시는 2009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던 1세대 공유 자전거 '피프틴'의 서비스가 종료되는 5월이 가까워지자 고양시는 바통을 이어받을 대상으로 '타조'를 도입했다. 고양시는 1차로 도입한 타조 100대를 시작으로 총 400대까지 시범적으로 운영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한 뒤 5월에 정식으로 운영하겠다고 발표했다.

타조는 기존의 피프틴보다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피프틴과는 달리 스테이션이 없다는 점이다. 피프틴은 도심 곳곳에 스테이션이 설치되어 사용자가 스테이션에서 피프틴을 대여하고 이용한 뒤 목적지 근처의 스테이션에 반납하는 형태였다. 이 경우 이용자가 목적지에 가까운 스테이션까지 이용을 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었고, 만약 스테이션에 반납할 거치대가 없다면 다른 스테이션에 자전거를 반납해야 했다.

타조의 경우 스테이션이 없는 대신 자전거에 부착된 GPS를 통해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자전거 위치를 파악하고 이용한 뒤, 원하는 곳에 반납을 하는 시스템이다. IoT 기술과 GPS, 데이터 분석 등 최신 기술들을 결합하였고, 교통수단으로써의 목적이 더욱 강해진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타조는 수원시에서 작년부터 시범 운영을 하며 다양한 단점과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지적되고 있다. 도난, 사고 등 많은 문제들이 있었지만 가장 큰 문제는 자전거가 스테이션이 없어 길거리에 마구잡이로 방치된다는 것이다. 여기저기 쓰러져 있거나 버려진 자전거들이 많아 도시경관을 해치고 사람들의 이동을 방해하여 많은 시민들의 불만을 낳았다. 이는 공유 전동 킥보드에서도 지적된 문제였다. 횡단보도나 도로에 방치된 전동 킥보드들은 이를 이용하지 않는 시민들에겐 흉물 그 자체라는 의견이 많았다. 

공유 자전거 도입 열기는 멈추지 않을 전망이다. 기존에 있던 서울특별시의 '따릉이', 대전광역시의 '타슈'뿐만 아니라 수원시, 안산시, 세종시, 여수시, 순천시 등 전국 각지의 지자체에서 현재 공유 자전거를 도입하기 위해 시범운행을 하고 있다. 가장 화두가 되는 것은 전기 공유 자전거의 도입이다. 울산광역시에서는 '무인 전기 공유 자전거'의 도입을 추진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고, 성남시와 부천시는 이미 전기 공유 자전거 서비스를 시행 중에 있다. 어찌 보면 각 지자체 간의 속도전으로 번진 상황이다.

공유 자전거는 충분히 도입할 가치가 있는 시스템이다. 무엇보다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며 대여와 반납이 상당히 편리하다. 또한 상당히 저렴하다. '타조'의 경우 횟수 제한 없이 탈 수 있는 30일 정액권의 1만 원으로, 경제성이 매우 뛰어나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분별한 도입이 아닌 성숙한 시민의식과 유럽과는 달리 자전거를 타기 위한 여건이 열악한 우리나라의 사정에 맞춘 운영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