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코로나19로 멈춘 학교… 갈 곳 잃은 친환경 농산물에 농가·공급 업체 눈물
상태바
코로나19로 멈춘 학교… 갈 곳 잃은 친환경 농산물에 농가·공급 업체 눈물
  • 류예지 소비자기자
  • 승인 2020.03.1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가 지원 사업과 더불어 공급 업체 지원 필요성 주목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류예지 소비자기자]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되자 이미 계약을 완료한 친환경 농산물들이 갈 곳을 잃었다. 이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출하 시기 조절이나 장기 저장이 어려운 품목 중심으로 소비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농가가 아닌 공급 업체들에 대한 대책은 사실상 아무것도 없다.

2월 하순은 학교들이 방학을 마치고 급식 준비를 거의 마무리하는 시점이다. 재료의 입찰과 계약 또한 같은 시기에 완료된다. 하지만 정부가 개학 연기를 결정하면서 급식 식자재 공급 중단이 현실화됐다.

학교 급식은 지역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1개월 단위 공급 계약을 맺는다. 급식 운영 영양교사는 제철 식자재를 활용해 1개월씩 식단을 작성하고, 필요한 식자재를 입찰 구매하거나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해 공급받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식자재를 생산하는 농가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소비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최근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으로 면역력 향상을 위한 친환경 식자재의 수요가 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농협과 유통 업체들과 함께 소비 촉진을 위한 행사를 연다. 대형유통업체들과 협력해 특별판매 행사를 추진하는 등 기존 유통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다.

더불어 공무원과 농업 관련 기관이나 단체들도 친환경 식자재 공동구매에 나선다. 기존에 추진 중이던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도 원래 계획보다 두 배 정도 지원한다. 최초 4만 5천 명에서 8만 명까지 늘린다. 이는 임산부의 건강 증진과 친환경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월 1~2회 농산물 꾸러미(2~6만 원 정도)를 2020년 임신 또는 출산 임산부에게 배달해 주는 사업이다.

이처럼 정부는 농가를 위한 지원 사업은 계속 논의하고 있지만, 정작 공급 업체들을 위한 지원 사업에 대해서는 오리무중이다. 공급 업체들은 대량의 식자재를 차질없이 공급하기 위해 사전 계약재배를 택하거나 공급 물량을 미리 확보한다. 그렇기 때문에 급식이 중단된 지금 실질적인 손해는 업체가 떠안고 있는 셈이다. 이미 개학이 연기되어 3월 납품 예정이던 식자재 중 3/4가 납품이 어렵게 돼 경영에 큰 타격을 입었다. 설상가상으로 교육부가 한 차례 더 개학 연기를 발표하면서 공급 업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다행히 일부 지역에서는 업체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지원 지침을 마련했다. 대구시교육청은 당초 계약 기간을 연장하거나, 3월 말에 맞춰 물량을 조정하는 방법 등을 학교에 안내했다. 강원도교육청도 대구시교육청과 유사한 지침을 학교로 내린 상태다. 하지만 학교 영양교사 측은 “계약 기간 임의 연장은 영양교사나 학교장이 스스로 판단하기 어렵다”며 “교육부가 급식의 중요성을 말로만 강조하지 말고 세심한 배려 정책부터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