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외국인 투자 참고할 때 주의하세요!
상태바
외국인 투자 참고할 때 주의하세요!
  • 김다은 소비자기자
  • 승인 2021.12.21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인 가장한 한국인 ‘검은 머리 외국인'
삼성전자 매수량 증가, 숏 포지션'인가?

[소비라이프/김다은 소비자기자] 외국인들은 올해 초부터 지난 10월 말까지 삼성전자를 비롯한 다양한 종목들을 순매도했다. 이는 셀코리아 현상이라고도 불린다. 원인은 코로나19의 지속, 테이퍼링 등 다양하다. 외국인들은 주식을 팔기만 하지는 않았다. 지속적으로 사들이기도 했는데, 외국인들은 대체적으로 단타위주의 거래패턴이 아닌, 장기적 관점을 바라보는 거래패턴을 가지고 있어 대형주와 우량주 위주로 매매하며, 추측이나 가정보다는 확실한 근거를 들어 매수하는 경향이 높다. 이런 점 때문에 증시 전문가들은 외국인의 수급이 집중되는 종목에 주목하라고 조언한다. 외국인들이 매수하는 종목을 따라 사기만 해도 어느 정도 수익률이 보장된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주의할 게 있다. 이른바 ‘검은 머리 외국인’라 불리는 투자자들이다. 이들은 실제 외국인이 아니라 외국인을 가장한 국내 투자자인 경우가 많다. 이들은 중/소형주와 테마주 매수와 매도를 반복하며 주가를 요동치게 한다.

외국인 투자자는 대체로 기업 실적 등 객관적인 지표를 보고 주로 우량주에 장기 투자하거나, 한 두개의 증권사 창구를 통해 꾸준히 매수하지만 ‘검은 머리 외국인’들은 중/소형주들을 분산 매수하고 단기간에 차익을 실현하려는 경향이 높다. 그러므로 외국인들의 투자 종목을 참고하려 하더라도, 실시간으로 매수 내역과 매도 내역을 확인해 검은 머리 외국인들을 실제 외국인 매도로 착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자신이 직접 알아보지 않고 계속해서 따라서만 매수를 하게 될 경우 자칫 무분별한 뇌동 매매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제 외국인일지라도, 개인의 성향에 따라 투자방식은 각자 다를 수 있다는 가장 기본적인 사실도 유념하고 있어야 한다.

한편 지난 10월 말 이후 다시 외국인들은 삼성전자를 사들이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증권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다. 외국인 순매수 1위 종목은 삼성전자였다. 2위는 SK하이닉스, 3위는 크래프톤, 4위는 카카오, 5위는 DB하이텍이 차지했다.

이 외에도 외국인 순매수 주 종목들은 카카오게임즈, 하이브, KB금융,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이 있다. 삼성전자에 다시금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실제로 올해 4월과 6월을 제외하고는 외국인의 월별 매도 상위 종목 1위가 삼성전자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그러나 KTB투자증권 연구원 김경훈은 “11월 이후 외국인 자금 유입은 아직까지 추세 형성이라기보다는, 축적된 ‘숏 포지션’ 청산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공매도가 많았던 종목들을 다시 청산하기 위해 외국인이 단순히 되사는 현상에 불과하다는 의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