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반도체 부족으로 완성차 생산 차질 잇따라
상태바
반도체 부족으로 완성차 생산 차질 잇따라
  • 홍채은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5.2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수급난 장기화로 마이너스 옵션도 등장
환경부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급조건인 출고기한 2개월→3개월로 연장”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홍채은 소비자기자]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 장기화가 이어지면서 완성차 생산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 

국내 자동차 기업들이 줄줄이 생산 공장 일부의 운영을 중단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7일과 18일 투싼과 넥쏘 생산을 담당하는 울산 5공장 2라인 가동을 멈췄다. 현대차는 이미 반도체 부족의 문제로 지난달 아이오닉 5를 생산하는 울산 1공장과 그랜저, 쏘나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현대차뿐만 아니라 기아차 역시 스토닉과 프라이드를 만드는 광명 2공장이 휴업에 들어가기도 했다. 한국 GM도 지난달 5일간 부평공장을 멈췄으며 이달 초부터 창원공장의 가동을 50%로 줄였다. 

정상적인 생산 공장 가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완성차의 출고 일정이 지연되자 기업들은 마이너스 옵션을 대안으로 내놓고 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5 계약자들에게 일부 옵션 사양 제외 시 조기 출고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기아는 K8 모델에도 마이너스 옵션을 도입 시켜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와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를 제외하는 대신 가격을 할인해주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소비자들은 “출고 일정이 미뤄져 기약 없이 기다리는 것보다 불필요한 옵션을 없애 출고를 앞당기는 것도 나쁘지 않다”, “원래 있던 사양을 제외하고 할인을 받는 대신 출고를 기다리는 쪽을 선택하겠다”라며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또한, 환경부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급조건을 변경하기로 했다. 현재 전기차 구매보조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보조금 지원신청서를 직접 또는 대리점을 통해 지자체에 접수하고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후, 2개월 이내에 차량이 출고되어야만 구매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차량용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생산이 지연되면서 출고 대기 기간이 불확실해지자 환경부는 지자체, 차량 제작사와 협의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원조건인 출고기한 2개월을 3개월로 연장하기로 했다.

출고기한 연장은 전기 승용차, 전기 화물차 보조금 지원대상 차종에 대해 적용되며, 보조금 지원신청서를 접수하고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구매자는 3개월 내 차량이 출고되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출고기한 연장은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올해 하반기 전기차 구매예정자들도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추가 공고 시기 등을 지자체와 지속해서 협의할 예정이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 정책관은 "출고기한 연장과 추가 공고 예고로 보조금 지원을 받지 못할까 봐 우려하는 전기차 구매자들의 걱정을 불식시키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