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아르바이트생도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상태바
아르바이트생도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있나요?
  • 안유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3.05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 기준에 적합하다면 아르바이트생 누구나 다 받을 수 있어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근로장려금 하반기 신청 기간
출처 : 국세청홈택스
출처 : 국세청홈택스

[소비라이프/안유진 소비자기자] 요즘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년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근로 장려금을 신청하는 젊은 층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알바를 통해 근로 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아르바이트생들은 별로 없다. 왜냐하면 2019년도부터 근로 장려금 신청 조건에서 나이가 빠졌기 때문이다.

근로 장려금이란 열심히 일하지만 소득이 적어 불편을 겪고 있는 근로자, 사업자, 또는 종교인 가구에 대해 근로 장려금을 지원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 소득을 지원하는 소득지원 제도이다. 근로 장려금은 최소 3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근로 장려금 신청 조건은 조금 까다롭다. 일단 자신이 어떤 가구 종류에 속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다수의 청년들은 단독가구에 속한다. 단독가구는 배우자와 부양자녀, 70대 이상 부양 부모가 없는 가구를 말한다. 단독가구를 기준으로 근로 장려금의 신청 조건은 먼저 아르바이트를 해서 번 전년도 수익이 2,000만 원 미만이어야 한다. 즉 1년 기준으로 총 소득 기준이 금액 2,000만 원 미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가구원 모두의 재산을 합하여 2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족들과 다 같이 살고 있고 집이 2억 원 이상일 때는 신청이 불가하다. 하지만 자취해서 혼자 살고 있고 그 집이 2억 원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하다. 그리고 4대 보험을 들더라도 신청이 가능하다. 4대 보험과 근로 장려금은 아예 상관이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장 또는 점장이 근로 소득을 신고해야 한다. 만약 근로 소득을 신고하지 않았다면 기록 자체가 없으므로 신청이 안 된다. 그러므로 만약 소득 신고가 안 되어 있다면 사장님에게 소득 신고해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또한 일용 근로소득이 아닌 거주자 기타소득으로 신고가 되어 있다면 근로 장려금을 받지 못한다. 일용 근로소득이란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임금 또는 월급을 얻은 것을 의미하고 거주자 기타소득이란 노동자에게 지급한 돈이 아닌 경품이나 상금 같은 기타 소득을 말한다. 하지만 대부분 아르바이트는 일용 근로소득에 해당하므로 만약 아르바이트비가 거주자 기타소득으로 신고가 되어 있다면 사장이나 점장에게 바꿔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님이 자녀 장려금을 신청했다면 자신의 근로 장려금과 자녀 장려금 중 더 높은 금액 쪽이 선발된다. 또한 형제, 자매, 남매가 같이 신청을 했다면 그중 더 높은 금액 한 명만 선발된다.

하지만 근로 장려금을 받는 조건이 충족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생각한 금액보다 적게 나온다는 아르바이트생들이 있다. 사장 또는 점장이 세금을 조금만 내기 위해 근로 소득을 실제로 받은 것보다 적게 신고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유명 프랜차이즈 제과점에서 일하고 있는 한 아르바이트생은 생각보다 근로 소득이 너무 적게 신고돼 있어서 당황했다고 한다. 한 달에 최소 50만 원을 벌어 반기분을 기준으로 최소 300만 원을 벌었는데 작년 상반기에 실제로 신고되어 있는 소득은 130만 원이었다. 그로 인해 근로 장려금을 예상한 것보다 훨씬 적은 약 36만 원을 받았다. 이러한 경우는 당연히 불법이지만 아르바이트생은 혹시나 잘리거나 근무 시간이 줄어들까 봐 말을 못 하고 있다. 실제로 이러한 아르바이트생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것은 엄연히 가게 측에서 잘못한 것이므로 당당하게 말해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돈을 공정하게 다 받아야 한다. 그리고 사장 또는 점장도 근로 소득을 정확하게 신고해 자신의 가게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아르바이트생들이 정확한 금액의 근로 장려금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 줘야 할 것이다. 

현재 하반기 근로 장려금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 기간은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이다. 신청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 접속해 근로 장려금 대상자인지 확인한 다음 생년월일, 인증번호, 전화번호, 계좌번호 등을 적고 신청하면 된다. 또는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그리고 근로 장려금 신청 기간이 되면 국세청에서 신청 조건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카톡이나 문자로 인증번호와 함께 알려준다. 만약 문자를 받지 못했다면 홈페이지나 앱에 들어가서 근로 장려금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하면 된다. 지금 하반기 신청을 받고 있으므로 만약 자신이 조건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지금 바로 신청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