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신뢰도 높이는 영수증 리뷰
상태바
소비자 신뢰도 높이는 영수증 리뷰
  • 우종인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2.25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 리뷰 구별 필요성 증대
구매 내역 여부 증명 위해 영수증 활용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우종인 소비자기자] 제품 구매 시 리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가짜 리뷰가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기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신뢰도 있는 리뷰를 제공하기 위해 구매 인증을 활용한 영수증 리뷰가 활용되고 있다.

리뷰는 소비자들이 구매 전 제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구매한 사용자의 의견과 피드백은 소비자의 상품 구매 고려 시 중요한 척도로 적용된다. 그러므로 사용자의 긍정적인 리뷰는 구매 의사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치고 판매자의 매출 상승효과를 이끈다. 구매 결정 단계에서 리뷰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업계는 긍정적인 리뷰를 축적하기 위해 리뷰 관리에 힘쓰고 있다. 

제품 선택 요인으로 리뷰의 중요성은 커졌지만 광고 목적으로 작성되거나 허위 및 과장된 내용의 리뷰도 증가해 문제가 되고 있다. A 업체는 광고대행사를 통해 포털 사이트의 카페, 지식검색 서비스에 916건의 판매화장품 광고를 조작하여 게시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해당 업체를 적발하고 후기 조작 업체에 과징금을 부과했다. 이처럼 조작한 리뷰 이외에도 실제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써보지도 않고 무조건 호평을 하거나 경쟁 제품을 무조건적으로 깎아내리는 가짜 리뷰도 증가해 정작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를 찾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광고대행사가 돈을 받고 긍정적인 리뷰를 대거 양산한다는 것을 알게 된 소비자들은 리뷰를 신뢰할 수 없게 됐다. 이제는 리뷰를 아예 보지 않고 구매 횟수가 많은 제품을 선택하거나 지인을 통해 제품 정보를 얻기도 한다. 소비자의 혼란을 가중시키는 가짜 리뷰를 차단하고 실제 구매한 사용자들이 별도의 인증 후 작성할 수 있는 리뷰 형태로 떠오른 것이 영수증 리뷰이다. 구매 내역 여부를 증명하는 영수증은 이용 사실을 증명하고 사실 기반의 리뷰를 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리뷰는 이용자들의 신뢰를 얻는다.

영수증 첨부 후 직접 방문한 곳에 대한 리뷰가 작성 가능한 ‘네이버 MY 플레이스 영수증 리뷰’와 앱을 통해 음식 주문 후에 리뷰 작성이 가능한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이 이에 해당된다. 최근에는 미용의료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강남언니’ 또한 영수증 후기를 도입하면서 사실 여부를 바탕으로 한 리뷰의 활용이 증대되는 추세이다.

이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한 리뷰는 신뢰 높은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들의 피해를 줄이고 리뷰 서비스의 가치를 높인다. 또 소비자가 진짜 리뷰와 가짜 리뷰를 편리하게 구분하도록 돕는다. 소비자들이 정보를 받아들이기도 하지만 제공하는 주체이기도 한 오늘날,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 영수증 리뷰가 활용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