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후 생활방역 전환 논의 중
상태바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후 생활방역 전환 논의 중
  • 류예지 소비자기자
  • 승인 2020.04.1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총리 “코로나19 이전의 삶, 어쩌면 영원히 돌아갈 수 없다”고 언급
신규 확진은 줄었지만, 무증상전파ㆍ재양성에 대한 위험성 대두
출처 : 정세균 국무총리 SNS
출처 : 정세균 국무총리 SNS

[소비라이프/류예지 소비자기자]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수가 하루 30명 이내로 감소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방역으로 전환하는 시점과 준비사항 등을 논의 중이다.

지난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그간 진행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성과를 평가하고, 추후 종료 후 생활방역 전환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생활방역은 코로나19 이전 삶으로의 복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어쩌면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 영원히 돌아갈 수 없을 수도 있다”라고 경고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1차례 연장을 통해 19일까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 중이다. 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이번 주 후반에 종료 혹은 추가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종료가 된다면 코로나19 이전 삶으로의 복귀가 아닌 생활방역의 시작이다.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대신 코로나19 장기전에 대비해 경제사회 활동을 시작하면서, 감염예방과 전파차단이 가능한 정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해서 하는 것이다.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지금보다 위험 수준이 높아지기 때문에 의료계와 방역 전문가들의 평가와 전망이 중요하다. 섣부른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는 되돌릴 수 없는 대가를 치를 수 있기에 특히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국내 코로나19의 확진은 확실히 주춤하고 있다. 하지만 완치 판정을 받은 환자가 격리 해제 후 다시 양성 확진 판정을 받는 일이 국내에서 총 133건(16일 기준)이나 확인되면서 큰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재확진에 대한 원인으로 방역 당국은 ‘무증상전파’와 ‘완치 후 재양성’ 등을 언급했다. 이처럼 여전히 방역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이 있어 생활방역 가능성 자체를 부인하는 의견도 있다.

의료계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다. 아울러 바이러스가 어떤 과정을 거쳐 전파되는지, 이후 신체 변화와 치료에 대해서도 밝혀지지 않았다. 감염된 사람이 어떠한 증상도 느끼지 못하는 상태에서 바이러스를 전파하는 ‘무증상 전파’는 감염 후 언제부터 전파력을 갖는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방역망을 무력화시키는 제일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결과는 숫자로 실감할 수 있다. 최근 2~4주 내 감염경로가 불확실한 환자 발생이 5% 이하로 감소했고, 하루 확진자 수가 50명 이하로 줄었다. 9일부터 16일까지 8일째 50명 이하로 집계되고 있다. 하지만 경북에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1주일 사이에 30여 명이 늘어나는 등 아직은 위험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끝으로 정 총리는 최근 유학생 등 귀국한 자가격리자의 가족 간 감염사례가 증가하는 점을 언급하며, 자가격리 기간 중 가족 간 감염이 지역 사회로 전파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가능하면 자가격리자와 그 가족들은 생활공간을 분리하고, 최대한 마주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더불어 다중시설 이용자, 자영업자, 공무원 등 지역사회에서 접촉이 빈번한 사람은 더욱 큰 주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