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내가 혹시 도파민 중독? 10가지 문항으로 자가진단 해보기
상태바
내가 혹시 도파민 중독? 10가지 문항으로 자가진단 해보기
  • 유고은 소비자기자
  • 승인 2023.12.05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파민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한 중독 여부 알아보기
현대 사회에서 흔한 도파민 중독 증상과 해결방법

[소비라이프/유고은 소비자기자] 모든 영상을 볼 때 2배속을 하거나 숏폼 콘텐츠와 같이 짧은 영상만 집중이 가능하다면? 혹은 술, 담배, 게임, 소셜미디어(SNS) 중 한 가지 이상이 습관이라면? 만약 여기에 해당된다면, 본인이 도파민 중독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도파민은 우리 삶에서 중요한 신경전달물질로, 기쁨과 만족을 불러일으키는 주요 요소 중 하나다. 그러나 도파민의 과도한 분비는 우리의 일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과도한 행동 집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현대 사회는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발전으로 소셜 미디어, 온라인 게임, 동영상 플랫폼 등에 대한 접근이 쉽기 때문에 그만큼 도파민에 중독되는 사람이 점점 늘고 있다. 이 도파민 중독의 양상은 스마트폰 및 게임 중독, 과소비, 우울증, 사회적 고립 등 매우 다양하다. 

사진=소셜미디어(SNS) 중독

그렇다면 자신이 도파민에 중독된 것이 아닌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아래 문항들은 도파민 자가진단 문항으로 10개 중 5개 이상이 본인에게 해당된다면, 도파민 중독일 가능성이 높다.

<도파민 중독 자가진단 문항>

1. 밤에 이상한 상상을 자주 한다

도파민 중독자는 현실에서 벗어나 이상한 상상에 빠지는 경향이 크다.

2. 매일 술이 생각난다

도파민 중독으로 인해 술에 대한 욕망이 늘어나 매일 술을 마시고 싶어한다.

3. 나의 문제점을 주변인들에게 감추기 급급하다

도파민 중독자는 사회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감추려고 한다.

4. 수시로 SNS를 확인한다

도파민 중독은 소셜 미디어를 지나치게 활용하고, 그로 인해 시간을 낭비하는 경향이 있다.

5. 부정적인 일인 걸 알면서도 하게 된다

도파민 중독으로 부정적인 행동에 빠져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이를 반복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6. 온라인 쇼핑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아진다

도파민 중독은 쇼핑에 과도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게 되어 재정적인 부작용을 일으킨다.

7. 계획대로 시간을 통제하지 못한다

도파민 중독으로 계획을 지키기 어려워지고, 시간을 통제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8. 내가 외롭다는 생각을 자주하게 된다

도파민 중독은 대인관계에서 덜 관심을 가지며, 외로움을 자주 느낄 수 있다.

9. 대인관계가 소홀해진다

도파민 중독은 소셜 활동이나 대인관계에 대한 무관심을 초래하여 사회적 고립감을 느낄 수 있다.

10. 하루종일 한가지 생각에서 벗어나는게 힘들다.

도파민 중독은 과도하게 특정 주제에 집주하거나 반복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어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생각을 하기 어렵게 만든다. 

[출처] 더그린한의원, 도파민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나는 어느정도?

더그린한의원 블로그: https://blog.naver.com/titiss1234/223256919822

도파민 중독 자가진단 테스트 결과, 본인이 도파민에 중독되었다고 생각한다면 이제부터 경각심을 가지고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자가진단 문항들을 통해 본인의 특성과 생활 패턴을 돌아보고 근본적인 문제점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이 자가진단은 전문가의 진단을 대신하지 못하며, 단순한 참고 자료이기 때문에 스스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이 권장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