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9월 15일까지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받는다
상태바
9월 15일까지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받는다
  • 전상록 소비자기자
  • 승인 2022.08.24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구간 이하 다자녀 셋째 자녀부터는 등록금 전액 지원
2차 신청 마감 이후에는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 불가

[소비라이프/전상록 소비자기자] 한국장학재단이 9월 15일 18시까지 국가장학금 2차 신청을 받는다. 신청 기간 내라면 주말 및 공휴일도 24시간 신청할 수 있다. 단, 마감일은 제외다.

서류제출 및 가구원 동의는 23일 18시까지 완료되어야 한다. 신청 대상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이다. 재학생은 원칙적으로 1차 신청 기간에만 신청할 수 있다. 재학생 2차 신청 시 재학 중 2회에 한하여 구제신청이 자동으로 적용되며, 심사 후 지원이 가능하다.

국가장학금은 크게 국가장학금Ⅰ유형, 국가장학금Ⅱ유형, 다자녀 국가장학금으로 나뉜다. 국가장학금Ⅰ유형은 국내 대학의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대학생이 최소한의 성적 기준을 충족할 때 지원한다. 국가장학금Ⅱ유형은 국가장학금Ⅱ유형(대학 연계 지원형) 참여 대학의 학자금 지원 9구간 이하 대학생이 대상이다. 대학 자체 지원기준에 의해 선발될 때 지원한다.

다자녀 국가장학금의 지원 대상은 학자금 지원구간 8구간 이하 다자녀 가구의 대학생으로 성적 기준을 충족하는 자이다. 세 유형 모두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가 지원 대상이다. 성적 기준을 충족하려면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의 성적을 획득해야 한다.

학자금 지원 구간은 학생 본인과 가구원(부모 또는 배우자)의 소득·재산·부채 등으로 산정된 소득인정액에 따라 결정된다. 소득인정액은 소득평가액(소득 - 공제)에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더한 값이다. 학자금 지원 구간 산정 완료 여부는 휴대전화와 전자우편으로 안내된다.

2022년도 국가장학금에서는 지원금이 늘어났다. 국가장학금Ⅰ유형과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 학생들에게 등록금 범위 내에서 연간 350만원부터 전액을 지원한다. 작년 기준으로는 8구간 학생은 연간 최대 67.5만원까지, 7구간 학생은 12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다. 또한 8구간 이하 다자녀 셋째 자녀부터는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는다.

2차 신청 마감 이후에는 더 이상 2022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이 불가하니 반드시 신청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한다. 신청 마감일에는 18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신청자가 몰려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신청 결과는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세부 상담이 필요할 경우 전화 상담(☎1599-2000) 또는 재단의 각 지역센터에 방문하여 일대일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국가장학금은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누구나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장학 제도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도록 설계됐다. 특히 

국가장학금은 경제적 여건과 관계없이 누구나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장학 제도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도록 설계됐다. 특히 등록금 우선 감면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학비 마련 부담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