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우리은행, 우대금리 확대… 대출 문턱 낮아진다
상태바
우리은행, 우대금리 확대… 대출 문턱 낮아진다
  • 강예은 소비자기자
  • 승인 2021.12.2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3일 우대금리 신용대출 0.6%P↑, 주담대 0.5%P↑
금리 조정 계획 없지만... 경쟁은행 간 ‘눈치 보기’ 예상

[소비라이프/강예은 소비자기자] 우리은행이 내년부터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상품의 우대금리 폭을 확대하기로 했다. 우대금리는 최종적으로 대출금리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만큼 대출을 염두에 둔 금융소비자들의 숨통을 틔우는 요소다. 우대금리를 폐지했던 다른 시중은행들도 원상복구에 동참해 가계대출의 문턱을 낮출지 관심이 쏠린다.

우리은행은 내년 1월 3일부터 10개 신용대출 상품과 4개 주택담보대출의 우대금리를 최대 0.6%포인트 인상한다. 대상 상품은 우리 주거래직장인대출, 우리 스페셜론, 우리아파트론 등이다. 우리전세론 등 우대금리 항목이 늘어나는 상품들도 있다. 금융소비자가 적용받는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한 뒤 우대금리를 제외해 산출하므로 우대금리가 높아지면 대출금리는 낮아진다.
우리은행은 내년 1월 3일부터 10개 신용대출 상품과 4개 주택담보대출의 우대금리를 최대 0.6%포인트 인상한다. 대상 상품은 우리 주거래직장인대출, 우리 스페셜론, 우리아파트론 등이다. 우리전세론 등 우대금리 항목이 늘어나는 상품들도 있다. 금융소비자가 적용받는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한 뒤 우대금리를 제외해 산출하므로 우대금리가 높아지면 대출금리는 낮아진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내년 1월 3일부터 10개 신용대출 상품과 4개 주택담보대출의 우대금리를 최대 0.6%포인트 인상한다. 대상 상품은 우리 주거래직장인대출, 우리 스페셜론, 우리아파트론 등이다. 우리전세론 등 우대금리 항목이 늘어나는 상품들도 있다. 금융소비자가 적용받는 대출금리는 기준금리와 가산금리를 더한 뒤 우대금리를 제외해 산출하므로 우대금리가 높아지면 대출금리는 낮아진다. 

신용대출 상품의 경우 우리 주거래직장인대출, 우리원(WON)하는 직장인 대출, 참군인우대대출 등에 적용되는 우대금리는 모두 0.6%포인트 높아져 최대 0.9%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 우리 금융인클럽, 우리 홈마스터론, 시니어플러스 우리 연금대출, 우리 스페셜론의 우대금리도 0.6%포인트 오른다. 우리 드림카대출과 펀드파워론의 우대금리는 각각 0.9%, 0.5%로 전보다 각각 0.4%포인트 오른다. 우리 첫급여 신용대출의 우대금리는 이전보다 0.1%포인트 올라 0.3%를 적용한다.

주택담보대출도 우대금리가 대폭 확대된다. 우리아파트론과 우리부동산론은 삭제됐던 ▲급여·연금 이체 ▲공과금·관리비 자동이체 ▲신용카드 사용 ▲적립식예금·청약종합저축 납입 ▲청약종합저축 신규가입 등의 우대 항목이 부활하면서 우대금리폭이 각각 0.5%포인트, 0.3%포인트 상승한다.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서를 담보로 하는 우리전세론도 같은 방식으로 우대금리가 0.2%포인트에서 0.7%포인트로 확대된다. 비대면 대출 상품인 우리WON주택대출도 감면금리 항목을 추가해 기존엔 없던 우대금리가 최대 0.4%포인트 상승한다.

시중은행들은 지난 반년 동안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총량 규제를 지키기 위해 우대금리를 없애는 방식으로 대출 문턱을 높여왔다. 우리은행도 우대금리의 최대한도를 지난 6월과 9월, 10월 등 세 차례에 걸쳐 낮추고, 일부 우대 항목을 삭제했다.

은행권에서는 우리은행이 내년 조기 자산 성장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우대금리를 선제적으로 되돌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가계대출 총량 관리 차원에서 축소했던 우대금리를 다시 이전 수준으로 일부 복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부터 새로운 가계대출 한도가 부여되는 만큼 다른 시중은행들도 축소하거나 없앤 우대금리를 다시 확대할지 주목된다. 다른 은행들은 금리를 조정할지 검토하고 있지만, 아직 정해진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가계대출 총량을 관리하면서 금리를 적정 수준에 맞추는 게 어렵지만 해야만 하는 상황이 돼버렸다”며 “대출 금리를 낮추면 대출 수요가 몰리는 건 불가피하다. 내년에 경쟁은행끼리 눈치 보기 싸움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 대선 이후 새 정부가 들어서면 가계대출 총량 규제가 느슨해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또한 금융당국은 내년에도 전세 대출 수요가 몰려 중단될 위기에 놓일 경우 올 4분기처럼 총량규제에서 한시적으로 제외하는 방식으로 중단없이 공급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