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상상력 넘치는 K-웹툰이 해외홍보 달력에
상태바
상상력 넘치는 K-웹툰이 해외홍보 달력에
  • 유은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11.12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웹툰 작가 12명 ‘2022 대한민국 해외홍보 달력’ 참여
케이팝, 의료, 사계절 등 대한민국 대표 이미지 담아

[소비라이프/유은비 소비자기자] 국내 웹툰 작가들의 독창적이고 상상력 넘치는 캐릭터와 생동감 있는 그림이 달력에 담긴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이 신예 웹툰 작가 12명과 함께 ‘2022 대한민국 해외홍보 달력’을 제작해 배포한다.

최근 한국 웹툰은 독창적인 이야기와 그림체로 국내뿐 아니라 일본, 아시아를 넘어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세계 만화 산업에서 한국 웹툰의 인지도와 경쟁력이 강화되면서 세계 각지 출판사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웹툰이 특정 플랫폼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만화 시장으로 확장하면서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데 가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기대도 나온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연간 콘텐츠 산업 동향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만화 수출액은 6482만달러(약 768억원)로 전년 대비 40.9% 증가했다.

이런 흐름을 반영해 해외문화홍보원은 2022년 해외 홍보용 달력의 주제를 ‘세계인의 좋은 친구, 문화강국 대한민국’으로 정하고, 해외에서 주목할 만한 신예 웹툰 작가 12명을 선정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이미지, 한국 전통문화, 독창적인 콘텐츠, 사계절, 스포츠, 케이팝, 의료, 한식, 정보통신기술 등을 달력에 담는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신예 웹툰 작가 12명과 함께 ‘2022 대한민국 해외홍보 달력’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5일 밝혔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신예 웹툰 작가 12명과 함께 ‘2022 대한민국 해외홍보 달력’을 제작해 배포한다고 5일 밝혔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웹툰에 참여한 작가는 돌배(1월), 이온(2월), 고아라(3월), 오리(4월), 해(5월), 김우준(6월), 이서현(7월), 세윤(8월), 나윤희(9월), 홍달(10월), 고샤&솔렘(11월), 그리온(12월)이다.

달별로 주제를 살펴보면 ▲ 1월ㅡ흥과 놀이의 민족-한국 전통문화 ▲ 2월ㅡ한국의 독창성,-케이(K)-콘텐츠 ▲ 3월ㅡ도시 속의 첨단정보통신-한국 지능형(스마트) 도시 ▲ 4월ㅡ자연스러운 아름다움-한국 미용(뷰티) ▲ 5월ㅡ사계절이 아름다운 나라-한국 자연 ▲ 6월ㅡ도전과 열정의 에너지-한국 스포츠 ▲ 7월ㅡ세계 기후 행동-한국 탄소중립 ▲ 8월ㅡ세계인과 함께 즐기는 하모니-케이팝 ▲ 9월ㅡ전통과 현대의 조화-한복과 한옥 ▲ 10월ㅡ의료강국-한국 의료 ▲ 11월ㅡ한국의 맛-한식 ▲ 12월ㅡ정보기술 강국의 힘-한국 기술 등이다. 

이번 달력은 한국 웹툰 감성을 매개로 한국 고유의 전통과 한류를 표현하고 웹툰 작가들의 독창적이고 상상력 넘치는 캐릭터와 생동감 있는 그림체가 더해졌다는 평가다. 

해외문화홍보원 측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다양한 한국 문화콘텐츠는 전 세계인들에게 기쁨과 위로를 주고 있다”면서 “이번 웹툰 달력을 통해 더 많은 나라가 한국 웹툰을 즐기고, 이를 계기로 다양한 한국문화를 찾아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달력은 올해 연말까지 전 재외공관을 비롯한 국내외 유관 기관, 주요 인사들에게 순차적으로 배포되며 정부대표 다국어 포털 코리아넷(www.korea.net)과 해외문화홍보원 누리집(www.kocis.go.kr)에서도 달력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다. 또 달력 월별 하단에 표기된 QR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작가의 웹툰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