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정부, 우리금융 지분 10% 연내 매각... ‘완전 민영화’ 눈앞
상태바
정부, 우리금융 지분 10% 연내 매각... ‘완전 민영화’ 눈앞
  • 강예은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9.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11월 입찰 마감 완료 예정
비은행 계열사 M&A 탄력받을 듯
정부가 연내 예금보험공사의 우리금융지주 보유 지분 10%를 매각하기로 했다. 이번 매각이 성사될 경우 20년 만에 우리금융의 사실상 완전한 민영화가 이뤄진다./사진=우리금융그룹

[소비라이프/강예은 소비자기자] 정부가 연내 예금보험공사의 우리금융지주 보유 지분 10%를 매각하기로 했다. 이번 매각이 성사될 경우 우리금융지주의 최대 주주는 예금보험공사에서 민간업체로 바뀔 수 있다. 20년 만에 우리금융이 사실상 완전한 민영화가 이뤄지는 것이다. 우리금융은 완전 민영화 길이 열리면 비은행 계열사 확대 등 더 적극적으로 영업이익 확대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9일 금융위원회 산하 행정기관인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우리금융지주 잔여지분 매각 공고’를 내고 최대 10% 지분을 매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예금보험공사를 통해 보유한 지분 15.13% 가운데 10%를 연내 매각하면 국민연금(9.80%), 우리사주조합(8.75%) 등보다 지분율이 낮아진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금융 최대 주주인 예금보험공사는 비상임이사 추천권도 상실하게 되면서 우리금융의 민영화가 마무리된다. 금융당국은 다음 달 8일까지 투자의향서를 받은 뒤 11월 중 경쟁 입찰을 마감하고 낙찰자를 선정해 올해 안에 매각 절차를 종료할 방침이다.

매각은 매각 예정 가격 이상으로 입찰 가격을 제출한 투자자 중 입찰 가격순으로 여러 명에게 낙찰시키는 ‘희망 수량 경쟁 입찰’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 방식은 블록세일(주식 대량매매)보다 장기투자자 확보가 가능하고 매각 수량과 가격에서 유리하다. 다만 투자 의향서 접수나 본입찰 단계에서 유효 경쟁이 성립되지 않거나 입찰가격 등이 공적자금관리위원회에서 정한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블록세일 방식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

금융권에서는 우리금융지주 지분 매각의 성공 여부가 우리금융 주가 수준에 달렸다는 의견이 나온다. 예금보험공사 입장에서는 우리금융 주가가 하락했을 때 매각하면 공적 자금을 덜 회수한다는 의미이므로 주가가 어느 정도 올라야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 우리금융 적정 주가는 1만 2000원 내외다. 최근 3개월 동안 우리금융 주가는 평균 1만 1200원대에서 형성됐지만 코로나19에 따라 9월 종료되는 금융 지원프로그램이 연장되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도 있다.

완전 민영화가 이뤄지면 우리금융은 더 적극적인 경영으로 영업이익 확대에 나설 전망이다. 우선 공격적인 인수‧합병(M&A)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지배 구조상 정부의 통제를 받는 상황이라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지 못했다. 우리금융은 국내 4대 금융 그룹 중 유일하게 현재 증권과 보험 계열사를 보유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비은행 계열사 확대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정부 지분 매각과 내부등급법(위험가중자산 평가 방법) 최종 승인까지 나게 되면 M&A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여력이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