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롯데마트, 삼겹살 AI 선별 시스템 도입…품질 관리 노력
상태바
롯데마트, 삼겹살 AI 선별 시스템 도입…품질 관리 노력
  • 우종인 인턴기자
  • 승인 2024.03.05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로 삼겹살 살코기와 지방 비중 확인
샘플 검사 횟수 증가하고 두께 기준도 보강
롯데마트가 신선품질혁신센터에 도입한 삼겹살 선별 인공지능 장비 / 출처= 롯데마트
롯데마트가 신선품질혁신센터에 도입한 삼겹살 선별 인공지능 장비
/ 출처= 롯데마트

[소비라이프/우종인 인턴기자] 롯데마트가 신선품질혁신센터에 삼겹살을 선별하는 인공지능(AI) 장비를 도입해 품질 관리에 나선다.

AI 선별 시스템 도입은 롯데마트가 사업의 핵심인 신선식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하고자 진행하고 있는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번 품목을 삼겹살로 지정하면서 이뤄졌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해당 AI 장비는 딥러닝(심층학습) 기반으로, 삼겹살의 단면을 분석해 살코기와 지방의 비중을 확인한다.

지난해 ‘삼겹살데이(3월 3일)’ 기간 일부 유통사에서 지방 비율이 과도한 비계덩어리 삼겹살이 판매돼 논란이 됐던 점과 정부에서 지난해 10월 삼겹살 품질 관리 매뉴얼을 마련한 점 등을 고려해 삼겹살로 품목을 정했다. AI 장비 도입 외에도 롯데마트는 삼겹살의 적정 수준 지방 관리를 위해 원물의 입고부터 상품화 작업, 포장까지 전 과정의 품질 관리 기준을 강화했다.

먼저, 전 매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삼겹살 상품을 신선품질혁신센터에서 직접 검수하고 상품화 작업을 진행한다. 정부 매뉴얼에 맞춰 일반 삼겹살 겉지방 10㎜ 이하, 오겹살 15㎜ 이하로 검품 기준을 이원화하고, 샘플 검사 횟수도 2배 늘렸다. 더불어 삼겹살 상품화 작업에서도 이전보다 과감한 지방 제거에 중점을 둬 개선했고, 지방 제거 준 외에도 다변화한 소비자 취향을 만족시키고자 삼겹살 두께 기준도 보강했으며, 고객이 삼겹살 상태를 쉽게 판별할 수 있도록 용기와 포장 방식을 개선했다.

이승헌 롯데마트 축산팀 MD는 과지방 삼겹살 근절에 앞장서고자 품질관리와 작업 기준을 강화하고 AI 선별 장비까지 도입했다며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황금비율 삼겹살만을 취급해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최고의 쇼핑 만족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