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무시동 히터 사용 조심하세요" 소비자원·국표원 캠페인 실시
상태바
"무시동 히터 사용 조심하세요" 소비자원·국표원 캠페인 실시
  • 이민주 소비자기자
  • 승인 2024.03.05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소비자원, 무시동 히터 안전사용 수칙 안내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발생 주의
사용 시 주기적인 환기 필요

[소비라이프 / 이민주 소비자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소비자원은 본격적인 캠핑 시즌을 앞두고, 2월 14일부터 한 달간 무시동 히터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홍보 캠페인을 실시한다.

무시동 히터는 차량의 시동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경유 등을 연소시켜 가열된 공기나 물로 차량 내부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난방 장치이다.

겨울철 장거리 운전을 하는 화물차 등에서 운전자의 취침이나 휴식을 위해 주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차량을 이용한 캠핑(차박)이나 캠핑 텐트 내부 난방용으로 사용이 확대되어 안전사고 위험도 커지고 있다. 특히, 잘못된 배기관 설치 등으로 인해 일산화탄소 중독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국표원, 소비자원, 한국제품안전관리원, 한국가스안전공사 및 한국관광공사는 무시동 히터 흡기관과 배기관의 올바른 설치 방법, 사용 시 주기적인 내부 환기,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 등 안전 사용 수칙을 담은 홍보 포스터를 제작하여 인터넷 커뮤니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배포하기로 했다.

국표원과 소비자원 관계자는 “무시동 히터를 잘못된 방법으로 설치 및 사용하는 경우 인명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무시동 히터의 안전한 설치 및 사용을 위한 주의 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하여, 안전한 캠핑 문화가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무시동 히터 안전사고 예방 홍보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