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다문화 가정 스마트컨슈머가 되려면 뭘 공부해야 하지?
상태바
다문화 가정 스마트컨슈머가 되려면 뭘 공부해야 하지?
  • 유고은 소비자기자
  • 승인 2023.10.11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소비자원 스마트컨슈머 100% 활용법
노인,다문화,장애인,친환경,유아어린이, 청소년 등 소비자교육 자료 다양

[소비라이프/유고은 소비자기자] 한국소비자원 웹사이트의 인기검색어 TOP3는 무엇일까?

1위는 환불, 2위는 피해구제, 마지막 3위는 환불규정이다.

인기검색어를 살펴보면 요즘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무엇에 관심이 쏠려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 스마트컨슈머 웹사이트는 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지식 및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인기검색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는 바로 '환불 규정 및 피해구제에 관한 소비자 관련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스마트컨슈머 웹사이트 메뉴 4번째 하단에 위치한 소비자 관련법을 클릭하면, 소비자일반관련, 특수거래관련, 금융관련, 개인정보 관련 법 등 다양하게 알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기검색어인 '환불'에 대한 소비자 관련 법은 특수관련법에 관한 것으로,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을 찾아보면 된다. 법률과 더불어 시행령과 시행규칙까지 상세히 알아볼 수 있다. 

소비자 관련법 외에도 소비자 관련 유용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다. 이 웹사이트 메뉴 첫번째 하단에 있는 소비자교육자료의 교육자료실을 들여다보면 매달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교육 자료가 제공되는 걸 확인할 수 있다. 분야별로 친환경, 유아어린이,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인, 다문화, 장애인, 교사가 있다.

이 중 특히 이 자료를 추천하는 대상은 노인 및 다문화 가정이다. 먼저 노인 분야를 살펴보자. 여기에는 노인을 위한 휴대폰(이동전화서비스) 계약 시 유의사항, 어르신 낙상사고와 관련한 소비안전정보, 노인 만성질환, 건강 관리 방법 및 질병 예방법, 신종 보이스피싱 수법과 같이 다소 직접 찾아보기 어려운 주제를 주로 다루고 있다. 카드뉴스 형태로 이해하기 쉽게 제작되어 있다.

다문화 분야는 무엇을 중점으로 다루는지도 살펴본다. 다문화 분야답게 해당 영상이 다국어로 제작되어 있다. 필리핀어, 중국어, 영어 등 다문화 가정에서 쉽게 우리나라 소비생활에 대한 정보 및 지식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피해구제신청서 작성법, 스마트폰으로 보험금 청구하는 방법, 공항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한 셀프수속 방법 등이 나와 있다. 

[일일 소비자문제 해결사] ep.2 피해구제신청서 작성 대결 (필리핀어, Filipino Sub)

 

이 웹사이트를 활용하면, 자신의 소비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능동적으로 찾아보는 똑똑한 소비자, 즉 스마트컨슈머로 거듭날 수 있다.

추가로 교육자료실은 2020년 3월 1일부터 유튜브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는다.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를 업데이트(크롬, 엣지,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 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 웹사이트 : 한국소비자원: https://www.kca.go.kr/home/main.do

한국소비자원 스마트컨슈머: https://www.kca.go.kr/smartconsumer/main.d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