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광고만 없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한국에서 통할까
상태바
광고만 없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한국에서 통할까
  • 이주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8.12 11:2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1만 1500원, 라이트는 약 6900원
기능 5개→1개로, 가격은 40% 인하… 국내 의견 대립 팽팽
구글이 가벼운 유튜브 요금제를 내놨다. 기능이 1개인 만큼 요금에 의문을 표하는 소비자가 많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한국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소비라이프/이주현 소비자기자] 취준생 이 모 씨는 유튜브를 볼 때 광고를 보기 싫어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 중이다. 유튜브 음질이 마음에 들지 않아 정기적으로 음원 앱도 결제한다. 취업을 준비하는 그에게 매달 앱 사용료 2만원을 지출하는 것은 부담이다. “유튜브로 인·적성 무료 강의를 듣고 있는데, 중간에 광고가 서너 번은 뜨니까요. 유튜브 프리미엄 결제 없이는 공부에 집중이 안 돼요. 그렇다고 음원 앱을 포기할 수도 없어요. 노래 듣는 게 유일한 낙인데…” 그의 고민은 깊어진다. 

이렇게 사용료가 부담스런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를 고려해 최근 구글은 새로운 요금제를 기획했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다. 현재 유럽 일부 국가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인 유튜브 라이트는 구글이 6년 만에 기획한 요금제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광고 제거 외에도 백그라운드 재생, 유튜브 뮤직, 동영상 오프라인 저장 기능, 영상을 팝업창으로 볼 수 있는 PIP 기능을 제공한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는 이 5가지 기능 중 ‘광고 제거’ 기능만 제공한다. 사진=YouTube

유튜브 프리미엄은 광고 제거 외에도 백그라운드 재생, 유튜브 뮤직, 동영상 오프라인 저장 기능, 영상을 팝업창으로 볼 수 있는 PIP 기능을 제공한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는 이 5가지 기능 중 오직 ‘광고 제거’ 기능만 제공한다. 

이름에 걸맞게 가격도 가볍다. 현재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는 시범 국가에서 월 6.99유로로 운영 중이다(한화 약 9400원). 해당 국가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은 월 11.99유로 한화로는 약 1만 6180원이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의 가격은 프리미엄 가격의 약 60%다. 현재 애플 기준 국내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은 1만 1500원으로 만약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가 국내에 출시된다면 라이트 요금은 약 6900원인 셈이다. 아직 확정 가격은 아니나 기능이 줄어든 만큼 가격이 낮지 않은 건 사실이다. 

기존 요금제의 50% 이상 낮은 가격을 기대했던 국내 이용자들은 오직 광고만 제거하는 라이트 요금을 이해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국내 일부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들은 라이트 요금제에 광고 제거와 더불어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 역시 포함했으면 하는 의견을 제기한다. 백그라운드 재생은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들이 가장 만족하는 기능이다.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의 등장을 반기는 국내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들도 있다. 이 모 씨처럼 음원 앱과 유튜브 프리미엄 결제를 동시에 하는 이용자다. 이들은 유튜브로 오직 영상 시청만 하기에 광고 제거 외에 다른 기능은 바라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결제 비용을 아끼고 싶은 소비자는 라이트 요금의 국내 출시를 기다린다. 

구글은 유튜브 프리미엄 라이트 출시를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 시범 운영국에서 결과를 지켜 본 후 충분한 검토 끝에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구글은 최근 유튜브 요금제 세분화 해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다은 2021-08-12 20:32:10
정말 광고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데 돈 매달 내긴 싫고... 좋은 정보 감사해요 ~

이대식 2021-08-12 13:00:17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이대희 2021-08-12 12:18:58
와 이렇케만 나와주면 다시 가입한다 .
한국이나 외국이나 취향은 비슷하고만
5000원 이하로 나오면 좋겠네 구글코리아 일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