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1:09 (월)
목에서 '뚜둑' 소리 나는 스트레칭 잘못하면 마비 일으킬 수 있다!
상태바
목에서 '뚜둑' 소리 나는 스트레칭 잘못하면 마비 일으킬 수 있다!
  • 안유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4.26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증이 없고 오히려 시원한 느낌이 들어 자주 하는 스트레칭
반신 마비가 되거나 혈관이 파혈될 수 있어 매우 치명적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안유진 소비자기자] 최근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과다 사용하면서 거북목, 목 디스크 등 목이 뻐근하고 아픈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사람들은 뻐근함을 느낄 때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면서 일부러 뼈 소리가 나게 하는 일명 ‘목 뚜둑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 하지만 이 스트레칭은 아주 위험하고 심하면 마비 증상까지 올 수 있다.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일 피로를 많이 느끼는 부위가 바로 목이다. 공부하거나 업무를 하는 등 항상 목을 구부리고 있어 목의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목 스트레칭을 통해 피로를 풀어주는데 많은 사람들이 목 스트레칭을 잘못된 방법으로 하고 있다. 목을 왼쪽, 오른쪽으로 확 꺾으면서 일부러 뼈 소리가 나도록 하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스트레칭이다. 목을 꺾어 뼈 소리가 나면 일시적으로 목이 시원해지고 풀리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로 인해 습관적으로 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이때 나는 뼈 소리는 척추 관절 내에서 발생하는데 공기의 압력 차이로 인해서 나는 것이다. 그래서 목을 순간적으로 확 꺾거나 계속 이 행동을 반복한다면 척추 손상으로 인해 반신 마비가 되거나 근육, 연골, 힘줄 등의 혈관이 파열될 수 있다. 즉 인체에 아주 해로운 스트레칭이다.

실제로 미국의 한 20대 남성은 목을 꺾다가 신체의 왼쪽이 전부 마비가 되었다. 이 남성은 목을 순간적으로 확 꺾고 나서 왼쪽 반신이 무감각해지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불안한 마음에 얼음찜질을 하기 위해 부엌으로 향했지만 발을 내디딜 때마다 계속해서 왼쪽 45도 방향으로 향했다고 한다. 이는 뇌졸중 때문이었고 순간적으로 목을 확 꺾어서 두개골과 목 뼈로 이어지는 경동맥과 신경이 손상되었다. 이로 인해 좌 반신마비와 이중 시력 증상을 겪었고 아직도 무감각증, 멈추지 않는 딸꾹질로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또 다른 사연으로 영국에서는 한 20대 여성이 뼈소리가 나도록 목을 스트레칭하고 나서 갑작스럽게 왼쪽 다리에 힘이 풀리면서 바닥에 쓰려졌다. 위의 남성과 똑같이 뇌졸중 때문이었고 뇌에 혈전까지 생겨 수술을 해야 했다. 수술 이후에도 왼쪽 팔과 다리를 한동안 움직일 수 없었다. 후유증으로 부분 마비가 생긴 것이다. 

이처럼 순간적으로 목을 꺾어 뼈소리가 나는 스트레칭은 매우 위험하므로 다른 방법으로 뭉친 목을 풀어줘야 한다. 여기서 반드시 부드럽게 스트레칭해야 한다. 순간적으로 목을 꺾는 것이 아닌 부드럽게 목을 돌려가면서 풀어주는 것이다. 그리고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면 관절의 피로도가 낮아진다. 또한 근육 이완제를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근육 이완제는 목 이외에도 허리, 근육통이 있을 때 먹는 약으로 근육이 이완되면서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근육 이완제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일반 의약품이기 때문에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것이다.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의 기능 유지에 필수 성분이어서 근육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으면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므로 중간에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다. 또한 따뜻한 수건이나 찜질, 지압 등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목에서 소리가 계속 나거나 뻐근함이 심하다면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퇴행성 디스크 질환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퇴행성 디스크는 목뼈가 휘어서 디스크까지 진행이 되는 질환이다. 또는 목덜미와 어깨 부위의 근육과 관절, 인대 등이 굳어져 고통이 느껴지면서 디스크가 생기고 일부는 찢어지거나 튀어나와 목으로 이어져 있는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서 목에서 아픔을 느끼게 된다. 이때 그대로 방치하면 디스트가 더 심해져 나중에는 마비 등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빨리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인체의 수많은 중요한 부위들 중에서 가장 다치지 말아야 하는 부위는 바로 목이다. 목은 아주 중요한 혈관과 신경들이 많이 지나가고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목을 다치게 되면 생명까지 위험할 수 있다. 그만큼 사람은 목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확 꺾는 등 목에 해를 가하는 행동을 함부로 하면 안 된다. 그래서 현재 뼈소리가 나도록 목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면 당장 멈추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