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생명보험사 보험료 인상 예정, 소비자 부담 가중될 듯
상태바
생명보험사 보험료 인상 예정, 소비자 부담 가중될 듯
  • 신명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3.22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정이율 하락으로 보험료 10%가량 인상 예정
최근 금리 상승 기조에 보험사의 결정에 대해 잡음 이어져...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신명진 소비자기자] 생명보험사들이 보험료를 줄줄이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 예정이율을 낮추는 탓이다. 올해 상반기 안에 교보생명, NH농협생명, 삼성생명 등은 예정이율을 기존 2.25%에서 2.0%로 인하하기로 했다.

예정이율이란 보험사가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를 운용하여 거둘 수 있는 예상 수익률을 의미한다. 예정이율의 변경은 보험사의 중요한 이슈이다. 각종 상품의 보험료 및 책임준비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정이율과 보험료는 보통 반비례 관계가 있다. 즉, 예정이율이 내리면 보험료는 오른다. 

그 이유는 예정이율이 보험사의 자금운용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장래 시중금리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보험회사는 예상이율을 인하한다. 예정이율이 인하되면 미래에 지급될 보험금의 현재가치가 커지게 된다. 예금이율이 낮아지면 1년 뒤 같은 돈을 얻기 위해서 예금해야 하는 돈이 커지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따라서 보험사는 미래에 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준비해두는 돈인 책임준비금을 많이 쌓아야 하고, 부담해야 할 책임준비금과 미래의 보험금이 증가하기 때문에 보험료도 상승한다. 예정이율을 0.25%p 인하하면 일반적으로 보험료는 5~10% 오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보험사의 행동이 시의적절한지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기조는 다시 시장금리가 오르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보험소비자로선 금리 상승 시 가장 수혜를 보는 곳이 생명보험사인데 국고채금리 등이 오르고 있는 현 상황에 보험료를 올린다는 것이 납득이 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보험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예정이율의 변경은 시장금리의 변화를 늦게 따라가는 후행성의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의견이다. 또한 최근 몇 년간 계속된 저금리 기조로 투자수익률이 나빠져 이번 예정이율 변경은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통상 예정이율 조정은 3~4월에 많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미 예정이율 인하가 결정된 이상, 이 시기에 보험상품을 찾아보고 있는 소비자라면 예정이율이 인하되기 전 가입을 서두르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 전문가들 의견이다.

예정이율 하락 이슈를 활용해서 많은 보험사에서 다양한 상품을 소개 중이다. 현시점에는 광고에 집중하기보다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을 신중히 고르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