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소상공인 방송 광고, 지원 방향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 나와
상태바
소상공인 방송 광고, 지원 방향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 나와
  • 유한나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3.11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출 상승, 고용의 지속적 상승세 유지 노력 필요
방송 광고보다 인터넷 플랫폼 선호도가 높다는 의견도 등장

[소비라이프/유한나 소비자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8일 95개 소상공인에게 방송 광고의 제작과 송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국을 7개 권역으로 구분하고 각각 할당량을 정해 70개사를 우선 선발하고, 지역 구분 없는 25개사를 추가로 선발해 지역 구매 촉진 정책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소상공인들은 방송 광고 제작비와 송출비의 90%를 지원받는데, 위 금액에 대한 효율적 사용 방식을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방송통신위원회의 자료에 따르면 소상공인 선발은 부산/경남, 대구/경북, 대전/충청, 광주/전남, 전북, 강원/제주, 수도권 등 7개 권역으로 구분해 진행됐다. 업종은 각각 숙박 및 음식점업 33개사, 도매 및 소매업 18개사, 식료품 제조업 9개사로 구분됐다.

‘지역 밀착형 방송 광고 활성화 기반구축 사업’은 2020년부터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광고진흥공사와 협력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소상공인의 방송 광고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매출 증대와 홍보 효과를 목표해 계획되었다. 2021년에는 1월 29일부터 2월 15일까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홈페이지에서 접수된 사업 희망 서류는 모두 209건이었다고 한다. 이들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 단계를 밟는다.

정책 계획서에 따르면 심사를 통해 선정된 이후 소상공인은 900만원 한도 내에서 방송 광고의 제작비와 송출비의 90%를 지원받는다. 맞춤형 컨설팅과 마케팅 전반에 대한 지원과 교육도 예정됐다. 총 지원 규모는 12억 2천만 원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경제 위축으로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방송 광고 지원은 희소식이지만, 일각에서는 지원 방식에 대해 고민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A 씨는 "자영업자들을 위한 좋은 정책이다’라고 말했지만 ‘한편으로는 일시적인 광고로 인해 지속적 수입 증대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코로나19의 위협으로 도입된 제도인 만큼 일시적 효과에 그치지 않겠냐는 물음이다. 2020년 기준 소상공인 지원으로 매출 13.5% 상승, 고용 27.2%의 증가율이 집계됐다. 그러나 위 통계만을 가지고 코로나19의 장기화 속에서 꾸준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지는 미정이다.

또한 방송 광고 자체에 대한 불만을 표하는 의견도 있었다. B 씨는 "방송 광고는 시민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홍보하기에 더 적합한 플랫폼이 아니다" 라고 말하며 "오히려 인터넷 포털사이트 광고비를 지원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젊은 층이 방송 광고를 접할 일이 점점 감소한다는 현실은 위 주장을 뒷받침한다.

시류를 반영하여 현재 모 포털사이트에서는 ‘지역 소상공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광고하고자 하는 업체를 등록하고 하루 예산 설정을 해 예산별 광고 노출 수를 조절하고 있다. 목표 지역을 선택할 수도 있다. 광고 신청이 끝나면 포털사이트 검색을 하는 경우나 기사를 검색할 때 배너 형식으로 가게나 사업 지점이 노출되는 형식이다. 방문통계 서비스를 제공해 빠른 피드백을 하는 것도 장점이다. 이처럼 방송 광고 이외에 추가적인 플랫폼에 홍보가 가능한 예산을 편성하거나, 기존 예산을 분리해 정책을 조정하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시행 초기인 만큼 사업에 대한 홍보가 먼저 필요해 보인다. 신청 사업자 수가 200명대로 적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또한 포털사이트에 ‘지역 소상공인 광고가 무엇이냐, 어떻게 신청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렵다’ 등의 질문 글이 지속해서 올라오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상공인에게 노출되기 쉬운 플랫폼에 정책 소개나 카드 뉴스를 적극적으로 배포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