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카드소믈리에 초이스] 대학생, 이런 체크카드 어때?
상태바
[카드소믈리에 초이스] 대학생, 이런 체크카드 어때?
  • 문가은
  • 승인 2023.08.3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합 기능 속에 취향 보상 기능이 포인트
내게 맞는 체크카드를 고를 카드 시뮬리에가 많아져야 한다

[소비라이프/문가은 소비자기자]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카드결제에 익숙하다. 버스나 지하철을 탑승할 때, 편의점에 들러 요깃거리를 구매할 때, 카페에 가서 음료를 시킬 때 등 대부분의 경우 현금을 내기보다는 카드결제를 선호한다.

와인소믈리에는 감별사로서 와인 정보, 곧 와인의 맛과 향, 상태를 분석하여 손님이 원하는 종류와 가격대에 맞춰 추천한다. 카드 소믈리에는 카드 정보, 곧 카드의 기능과 혜택, 할인한도 정보를 제시하여 사용자 특성과 주요 용도에 맞게 추천할 수 있다.   

카드를 사용하는 빈도가 잦을수록 이왕이면 혜택이 많은 카드를 골라 써야 이득이지 않을까? 그렇다면 대학생은 무슨 카드를 사용해야 할까?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비율이 훨씬 높은 대학생을 위해 인기 체크카드 3종을 비교해 보았다.

카드 소믈리에로서 자기 소비패턴에 알맞은 체크카드를 분석해 보고, 혜택을 극대화하는 카드 사용법을 제안한다.

첫 번째, 우리카드 <NU오하쳌(오늘하루체크)>이다.

 

우리카드 

‘NU오하쳌’의 주요 혜택은 온라인 쇼핑 5% 캐시백, 간편결제 5% 캐시백, 배달, 주문 5% 캐시백이다.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은 ‘쿠팡’, ‘무신사’, ‘지그재그’가 있다. 매출 건당 최대 1천원까지 캐시백을 제공하고, 쿠팡의 경우 일반결제 및 쿠페이 결제 시 캐시백을 제공한다. 무신사와 지그재그의 경우 공식 앱 및 홈페이지를 통한 결제 건에 한한다.

간편결제 캐시백의 경우 네이버페이와 우리페이가 해당된다.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배달앱은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B마트’, ‘마켓컬리’가 있다. 매출 건당 최대 1천원까지 캐시백을 제공하지만 네이버페이나 우리페이로 승인된 매출은 캐시백에서 제외한다.

주요 혜택들로 보아 ‘NU오하쳌’의 기능을 감안하면 평소 인터넷 쇼핑을 즐겨하고, 배달앱을 즐겨 사용하는 학생들이 선택하면 좋을 것 같다. 위 혜택 외에도 대중교통, 통신등의 캐시백도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두 번째, KB국민카드 <노리2 체크카드(KB페이)>이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노리2 체크카드’의 주요 혜택은 커피, 모바일, 문화 10% 할인, 뷰티, 편의점 5% 할인, KB pay 2% 추가할인이다.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페는 ‘스타벅스’, ‘커피빈’이다. 전월 이용실적이나 건당 이용조건 없이 월 3천원 이내로 할인받을 수 있다. 뷰티의 경우 ‘올리브영’, 편의점의 경우 ‘GS24’, ‘CU’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 간편결제인 KB페이의 경우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시 2% 추가할인을 받을 수 있다.

주요 혜택들로 보아 ‘노리2 체크카드’의 경우 평소 카페와 편의점을 즐겨 이용하는 학생들이 선택하면 좋다. 이외에도 인터파크 티켓이나 영화관 티켓도 할인을 진행하고 있으니 문화생활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 눈여겨봐도 좋겠다.

 

세 번째,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이다.

 

카드고릴라-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카드고릴라-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대학생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체크카드이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은행이어서 직접 은행에 방문할 필요없이 몇가지 절차만 거치면 카드를 받아 쓸수 있다. 이런 간편함이 대학생들에게 이점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의 주요 혜택은 국내외 가맹점 0.2~0.4% 캐시백, 병원업종 1만원 캐시백, 배달의 민족 2천원 캐시백이다. 전원실적이나 지급한도 제한없이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0.2%, 주말과 공휴일엔 0.2%가 추가로 적립된다. 온라인 쇼핑의 경우 ‘쿠팡’, ‘올리브영’ 이용시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으며, 배달의 민족 2만원 이상 결제 시 2천원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다.  카페의 경우 ‘스타벅스’에서 1만원 이상 결제시 1천원을 캐시백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의 경우 특정한 소비패턴 없이 여러 곳에서 적립을 받고 싶은 학생들이 이용하면 좋다. 또한,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의 경우 카카오프렌즈와 함께하는 캐릭터 디자인 카드부터 고급스러운 블랙컬러까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내 마음에 드는 카드 디자인 선택의 즐거움을 즐기고 싶은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인기 체크카드 3종을 비교해보았다. 자신의 소비패턴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알맞은 카드를 선택하여 많은 혜택을 받으며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가 되는 또하나의 길이다.

스마트한 디지털 시대에 스마트한 대학생 소비자들이 더 다양하고 더 대학생 생활패턴을 이해하는 신용/체크카드를 만들어낼수 있다고 믿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