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직접 제작한 발전기로 전기세를 아낄수 있다고?
상태바
직접 제작한 발전기로 전기세를 아낄수 있다고?
  • 유신우
  • 승인 2023.08.2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에서 간단히 만들수 있는 발전기로 전기세 절약
태양광발전기, 풍력발전기 제작 키트

[소비라이프/유신우소비자기자]집에서 발전기를 만들어 전기세를 아끼는 방법은 환경에도 친화적이며 경제적으로도 유리한 방법 중 하나이다. 

아파트 베란드에 설치한 태양광발전기 전지판 (사진: 연합통신)
아파트 베란드에 설치한 태양광발전기 전지판 (사진: 연합통신)

 

비교적 쉽게 발전기를 만들고 전기를 생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집에서도 간단히 키트를 활용하여 전기를 바람 등을 통하여 생산할 수 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다.

바람 발전기 (풍력 발전기) 또는 태양 전지판, 충전 컨트롤러, 축전지, 인버터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변환), 케이블 및 연결 부품

만드는 절차와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치 선택이다. 바람 발전기의 경우 풍력이 충분한 고지대에, 태양 전지판의 경우 태양이 잘 드는 곳에 설치 위치를 선택한다.

둘째, 발전기 설치다. 발전기를 미리 선택한 위치에 설치한다. 바람 발전기의 경우 안전하게 고정하고, 태양 전지판의 경우 지지대나 지붕에 설치해야 효율성이 좋다.


셋째, 충전 컨트롤러 연결이다. 발전기와 충전 컨트롤러를 연결한다. 충전 컨트롤러는 발전된 전기를 충전하며, 전기를 저장하는 축전지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넷째, 축전지를 설치한다. 충전 컨트롤러와 연결된 축전지를 설치한다. 이 축전지는 발전된 전기를 저장하고 나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인버터를 연결한다. 발전된 전기는 일반적으로 직류이므로, 이 직류전기를 가정용 교류전기로 변환하는 인버터를 연결한다.

여섯째, 전력 공급 단계다. 이제 발전된 전기를 집의 전력공급 시스템에 연결한다. 이렇게 하면 발전기로 생산한 전기를 집 전력에 공급할 수 있다.


일곱째, 시험 및 유지 보수다. 설치가 완료되면 전기시스템을 시험하고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이와 같이 발전기를 집에 설치하여 사용한다면, 전기세와 그로 인한 지구온난화를 줄일 수 있다. 한두명이 사용하면 전체적인 변화가 없겠지만, 효율성을 알게 되어 가정마다 설치하여 사용한다면 전기를 아끼고 환경오염도 줄일 수 있다.

가정용발전기 키트는 온라인 쇼핑몰을 검색해보면 바로 찾을 수 있다. 가정용 태양광 설치 방법은 두 가지다. 직접 비용을 부담해 집에 설치할 수 있고, 업체로부터 일정 기간 빌려 쓰는 리스 계약이 있다. 다만 아파트 거주자는 개별적 설치가 어렵고 지붕이 있는 주택소유자가 시도해 볼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