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YC Report]명품은 왜 비싼 걸까?
상태바
[YC Report]명품은 왜 비싼 걸까?
  • 유신우 청소년기자
  • 승인 2022.10.2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의 희소성과 가치

[소비라이프/유신우 청소년기자]‘명품’을 말하면 흔히 ‘구찌’, ‘루이비통’, ‘프라다’ 등의 브랜드를 떠올린다. 시장에는 많은 종류의 명품이 있고, 명품마다 가격이 다르며, 대부분 가격이 높고, 희소성이 높다. 명품 중에서는 일반 옷들과 퀄리티가 비슷하지만, 가격이 몇십, 몇 배씩 더 높다. 명품이 가격이 특히 높은 이유가 뭘까?

명품이 비싼 이유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1. 명품은 ‘사치품’으로 인식된다.
명품은 영어로 번역하면 “Luxury”로, 고급스럽고, 사치적인 물건을 말한다. 정확히 말하면, ‘사치품’이라는 단어를 ‘명품’이라고 말하며 부정적인 단어보다는 신뢰감이 더욱더 가게 한다.

2. 명품은 예술적 가치를 가진다.
명품을 사는 데에는 크게 두 가지 심리 요소가 작용한다. ‘밴드웨건 효과’와 ‘베블런 효과’가 있다 두 효과는 모두 과소비를 작용한 때 나타나는 효과다. 이 두 가지를 종합해보면 명품을 사는 데에는 ‘자기 과시’와 ‘자기만족’이라는 심리가 작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명품은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아왔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명품 시장 규모는 글로벌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명품 기업들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의 가격은 어떻게 보면 그 상품의 희소가치를 증가시키는 동시에 명품 브랜드 자체의 가치를 증가시키는 일이기도 하다. 이렇게 명품이 비싼 이유와 사람들이 명품에 열광하는 이유가 있으며, 이러한 소비 방식은 미래에도 꾸준하게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