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방역패스, 이젠 소비자 권리를 존중해야 할 시점
상태바
방역패스, 이젠 소비자 권리를 존중해야 할 시점
  • 박유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22.02.17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박유진 소비자기자]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연일 확진자수가 최대치를 경신중이다. 

상황이 심각하다보니 정부는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방역패스를 적용, 카페나 음식점 등 바이러스 전파 위험이 높은 곳에 백신 미접종자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입장을 못하는 것은 아니다. 백신 미접종자는 PCR검사 음성확인서나 의학적인 사유로 인해 접종하지 않았음을 증명하면 일행과 입장이 가능하다. 만일 혼자라면 증명할 필요 없이 입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부 식당의 경우 미접종자의 입장을 무조건 거부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혼밥이 가능함에도 해당 점포의 운영방식이라며 문전박대를 당하는 손님들은 당혹감은 감추지 못한다. 이런 경험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으며 해당 식당의 리스트가 온라인상에서 공유되고 있기도 하다. 

출처 : 픽사베이

현재 온라인상에서는 과거 노키즈존과 노중년존의 등장에 이어 이번에는 노미접종자존이 등장하면서 차별이라며 분노하는 목소리와 식당 주인의 자유라는 목소리가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노백신존이 노키즈존이나 노중년존보다 훨씬 더 차별적이고 서럽다는 의견도 많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이유가 있어서 접종을 못하는 것인데 마치 미접종자를 잠재적인 바이러스 보균자로 보는 시각에 불편하다는 의견이다. 백신미접종자들은 사회적인 분위기와 시선에 괜히 위축되고 눈치를 보게 된다고 호소한다. 

불쾌한 일을 자주 겪다보니 아예 외출을 극도로 꺼리게 되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한 지역의 커뮤니티사이트에는 임산부라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최근 한 식당에서 불쾌한 일을 겪어서 외출하고 싶지 않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방역패스 완화에 대한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어차피 백신을 접종해도 돌파감염이 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위증증 환자 관리 위주로 방역정책을 변환하는 시점인지라 방역패스 역시 완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