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알루미늄 수요 확대로 가격 상승세... 관련株 급등
상태바
알루미늄 수요 확대로 가격 상승세... 관련株 급등
  • 성현우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9.06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 알루미늄 가격, 10년만의 최고치 경신
전기차 배터리 필수재로 주목, 내년까지 가격 상승 지속 전망
알루미늄 수요 확대로 알루미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알루미늄 수요 확대로 알루미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소비라이프/성현우 소비자기자] 최근 전기차 2차전지에 대한 수요 확대로 양극박 원자재인 알루미늄 가격이 상승세인 가운데 국내 주요 알루미늄 업체의 주가가 급등세다. 나아가 전세계 주요 생산국인 중국의 생산 제한에 따른 생산 감소로 인해 알루미늄 가격이 파죽지세로 치솟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지난달 31일 국제 알루미늄 가격이 런던상품거래소(LME)에서 10년 만의 최고치인 톤당 2727달러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 남부에 위치한 광시 자치주가 오염을 줄이기 위해 알루미늄과 강철의 감산을 명령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원재료를 생산하는 제련소가 온전히 풀가동되지 못하는 탓도 크다. 지난해부터 오는 2023년까지 전세계 알루미늄 생산량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국 윈난성은 올 여름 장기간의 건기로 인해 수력발전에 의존해왔던 전기 공급이 원활하지 못했다.

알루미늄 생산은 줄어들고 있지만 전기차 배터리향 수요는 급증세다. 최보영 교보증권 연구원은 “2차전지에 필수적으로 탑재되는 양극박 소재임에 따라 전기차 시장 성장과 완벽하게 동행하는 구조”라며 “EV(전기차)향 알루미늄박 생산이 가능한 주요 업체는 글로벌 6개로 제한적이며 환경문제로 중국 업체의 신규 증설이 어려운 만큼 기존 사업자의 경쟁력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아알미늄의 경우 알루미늄박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객사들의 해외진출과 증설 요청이 이어지고 있어 사업확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주요 사업은 2차전지용 알루미늄박을 제조하는 압연사업부로 올해 2분기 기준 매출 비중은 59%이며 고객사는 국내 배터리 3사다. 

조일알미늄은 최근 5년 연속 영업이익 적자를 시현했지만 올해 흑자전환이 전망된다. 회사는 이미 2차전지와 친환경 산업 수요 대응을 위해 올해 2분기 150억원 설비 투자를 진행했다. 이에 하나금융투자는 최근 알루미늄 가격 상승세를 회사 실적의 호재로 판단, 판가 전이가 가능한 제품 가격 결정 구조에 따라 매출액 4378억원, 영업이익 202억원을 달성, 전년 대비 31.6%,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전세계 알루미늄 가격에 대해서는 내년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재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알루미늄 평균 가격은 지난해 4분기 1917달러에서 8월 말인 2544달러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했는데 전세계 알루미늄 생산량 6100만톤 중 60% 이상을 생산하는 중국의 공급 감소 영향”이라면서 “생산량 감축 기조에 따른 수급 미스매치로 내년까지 가격 상승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