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소상공인·중소기업 “정부, 기준금리 인상 대책안 달라”
상태바
소상공인·중소기업 “정부, 기준금리 인상 대책안 달라”
  • 이주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9.0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공연 “채무 악순환 소상공인에 금리인상은 독”
중기중앙회 “중소기업이 현 사태 못 이겨내면 시중은행 부실화”
대안으로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 만기 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대두

[소비라이프/이주현 소비자기자]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이 최근 단행된 ‘기준금리 인상’을 두고 정부에 이에 대한 대책안 수립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26일 논평에서 “채무 악순환을 겪는 중인 소상공인들에게 기준금리 인상 결정은 독”이라며 우려를 드러냈다. 지난해 스터디 카페 운영을 시작한 A 씨는 “대출 돌려 막기도 이제는 한계”라며 막막함을 드러냈다. 그는 “2년 동안 잘 견뎌왔는데 무너지는 기분”이고 “금리 인상으로 인해 이자 부담까지 가중되니 대체 어떻게 먹고살아야 하나 막막할 뿐”이라며 심경을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도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최근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격상으로 인해 중소기업의 매출은 더욱 급감했다”면서 “중소기업이 현 유동성 위기 사태를 이겨내지 못한다면 시중은행 부실화는 예견된 미래”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러한 소공연과 중기중앙회의 잇단 우려는 지난 26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연 0.50%였던 기준금리를 0.75%로 총 0.25% 포인트 인상함에 따라 촉발됐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내달 말 종료되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출 만기의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총 330개 중소기업의 78.5%가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해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 27일 “대출 상환 유예조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위기를 충분히 고려해 조속히 취해져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한편, 금융업계에서는 금융통화위원회가 내달 12일, 11월 25일 중 기준금리를 한차례 더 인상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채무 상환능력이 낮기 때문에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 상환 부담이 매우 크다”면서 “기준금리 추가 인상 이전에 자영업자를 위한 현실적인 대책이 절실히 강구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