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남양유업 사태' 최대 피해자는 누구인가
상태바
'남양유업 사태' 최대 피해자는 누구인가
  • 최예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5.2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불매운동 확산... 우유 브랜드까지 확인
남양유업 하청업체 도산 위기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최예진 소비자기자] '남양유업 사태'로 인한 피해가 소비자와 낙농업체에 확산되고 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이 주관한 ‘코로나 시대의 항바이러스 식품 개발 심포지엄’에서 불가리스가 코로나바이러스(COVID-19)를 77.8%나 저감하는 효과가 확인됐다는 내용이 발표됐다. 각종 언론에 내용이 배포된 후 남양유업 주가는 발표 당일 13일 10% 이상 급등해 489,000원의 고점을 찍었다. 그러나 한국의과학연구원 심포지엄에서 해당 내용 발표자가 다름 아닌 박종수 남양유업 항바이러스면역연구소장임이 밝혀지면서 경찰은 남양유업 대표를 식품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매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 S 지역 ‘맘카페’에서는 남양유업 제품 외에도 남양유업의 제조 공장에서 위탁 생산된 제품도 제조 공장을 꼼꼼히 살펴 구매하지 말자는 글이 올라왔다. 학부모들은 초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우유의 브랜드조차 남양유업과 관련된 업체일시 학교에 이의를 제기해 다음 학기부터 업체를 변경하는 등의 불매 움직임을 보였다. 

남양유업 측은 “세포 실험 단계에서 한국의과학연구원에서는 불가리스의 인플루엔자 H1N1 99.999% 저감 및 충남대 수의학과 보건연구실에서는 코로나19 77.78% 저감 연구 결과가 있었다”며 “발표 과정에서 세포 실험 단계에서의 결과임을 설명했다. 그러나 인체 임상실험을 거치지 않아 효과를 단정 지을 수 없음에도 언론사에 배포한 것은 소비자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었던 일”이라며 사죄했다. 

피해는 소비자뿐만 아니라 낙농가까지도 확산됐다. 코로나19 이후 우유 급식이 중단돼 원유를 15%가량 줄인 원유업체들은 남양유업의 2개월 영업정지 및 끝이 보이지 않은 불매운동으로 인해 생계가 위태로운 상태이다. 

원유 특성상 보관 기간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낙농가들은 원유를 폐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낙농업을 하는 B 씨는 ‘불가리스 사태는 남양유업만이 아닌 우리 업계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 우린 그저 원유 공급자일 뿐인데 덩달아 매출이 끊기니 억울하고 답답하다’며 심정을 정했다. 

최근 국내 낙농업의 현황을 살펴보면 우유가 남아도는데도 수입 치즈와 같은 유제품을 대거 수입해 유제품 시장이 잠식하고 있다. 관세청의 ‘원유 환산 유제품 수입량’에 따르면 EU와의 FTA 발효 전인 2010년(113만t)보다 58%(65만3390t)가 증가했다. 

지난해 낙농업계는 어려움을 토로하며 원유수급조절 및 가공원료유지원사업 등 올해 정부 예산을 증액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생산과잉을 이유로 요청은 반려됐다. 마이너스쿼터제가 실시되면서 평균 물량의 96%까지만 정상가격을 보장받고 초과된 물량에 대해서는 L당 100원을 지급받게 됐다. 

축산 관계자들은 이처럼 어려운 낙농업계 상황에 정부가 남양유업 사태를 빌미로 더 강도 높은 원유생산량을 감축에 나서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남양유업 대리점 관계자는 “본사에서 불거진 문제의 최대 피해자는 다름 아닌 대리점이다. 세종시가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면서 가장 큰 공장이 문을 닫아 제품 공급 등에 차질이 빚게 됐는데 본사에서는 아무런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