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1:09 (월)
도로 좁히는 ‘800억 삽질’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즉각 중단하라!
상태바
도로 좁히는 ‘800억 삽질’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즉각 중단하라!
  • 김소연 기자
  • 승인 2020.11.18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반시민, 시민단체는 물론 여야 정치인 ‘즉각 중단’ 촉구!
- 도로 줄여 광장 넓히는 일, ‘사리사욕’ ,'정신나간 일' 아니면, 명분 없어... 

[ 소비라이프 / 김소연 기자 ] 서울시가 약 800억원의 예산을 들여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라는 명분으로 땅을 파는 포크레인소리가 요란하다. 일반시민들은 물론 야권 서울시장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일제히 비판에 나선 가운데 서울시 내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서울시 계획대로라면 세종문화회관이 있는 광장 서쪽은 차도가 없어지고 공원처럼 조성된다. 
반대편인 주한 미국대사관 쪽에는 7~9차로로 확장한 차도가 생긴다. 공사는 내년 10월 완료될 계획이다.

오세훈 전 시장은 “시민들은 광화문광장 재조성 사업이 무슨 의미가 있고, 왜 하는지 모른다”며, “코로나19로 가뜩이나 국민들이 살기 어려워진 마당에 도대체 800억원을 투입해 누굴 위한 공사인지 묻고 싶다”면서 “교통 과부하와 미적 불균형, 공사비용 낭비는 차치하더라도 무모한 결정의 배후는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광화문광장 재정비 공사 강행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안 대표는 “두 번이나 재검토 결정이 났고, 이 정권 중앙부처도 반대했던 공사를 왜 강행하는지 모를 일”이라며 “시장도 없고, 부처와의 합의도 없고, 서울시민의 동의도 없는 상태에서 이뤄지는,  ‘날림행정’이자 ‘불통‧유훈행정’의 표본”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광화문광장 공사는 남은 임기 5개월짜리 대행체제가 화급을 다투어서 강행할 사업이 아니다”라며, “차기 시장이 새 체제에서 시민과 도시계획 전문가, 중앙정부의 의견을 들어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도로를 줄여 광장 넓히는 일에 800억원을 낭비하는 광화문재구조화 사업에 시민단체는 물론 여야 정치인 까지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도로를 줄여 광장 넓히는 일에 800억원을 낭비하는 광화문재구조화 사업에 시민단체는 물론 여야 정치인 까지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서울시 의회내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 국민의힘 소속 이석주 시의원은 "시장도 부재한 상황에서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광화문광장은 역사의 얼굴이다. 편측광장으로 지어지면 광장의 중심을 잃게 된다. 차선 역시 14차선에서 반쪽을 줄어들어 교통문제가 예상되고 있다"며 "또 기존 계획됐던 월대, 율곡로·사직로 연결, 대규모 지하철역사 연결 등도 모두 빠졌다"고 꼬집었다.

시민단체들도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공사를 일방적인 기습 강행이라고 규탄하며 중단을 촉구했다. 광화문광장 공사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추진하려다가 시민사회와 서울시민들의 강한 반발에 부딪혀 ‘전면 재검토’로 물러섰지만, 박 전 시장 사후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과 문화도시연구소, 문화연대 등 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1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제대로 공론화 과정을 거쳐 논의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들은 “종합적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와 관련한 계획이 발표된 것이 없다”며 “진행 중인 내용은 모두 개별적인 사업으로, 도로는 도로 따로, 공원은 공원 따로 진행될 뿐”이라고 지적했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는 세종문화회관 쪽 차로를 막아 현재의 광화문광장을 ‘시민광장’으로 넓히고, 경복궁 앞 월대와 의정부 터를 복원해 ‘역사광장’을 만드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동쪽 차도를 늘리는 대신 서쪽 차도를 줄여 광장에 편입하고, 2021~2023년에는 월대 쪽을 발굴·복원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2016년 9월부터 광화문포럼을 구성해 ‘새 광화문광장’을 논의해왔지만 시민단체들은 “재정 낭비”라며 “보행 중심의 광화문광장이라는 취지에도 어긋난다”고 비판해왔다. 

행정안전부와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의 반대에 부딪히자 지난해 9월 박원순 당시 서울시장은 재구조화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선언했다. 박 전 시장 사망 후 서울시가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 없이 지난 10월 사업 재추진을 발표하더니 16일 갑작스럽게 착공했다는 게 시민단체 의견이다.

금융소비자연맹 조연행 회장은 " 완벽한 구조인 인체도 심장주변의 혈관은 굵게 만들어져 있어 혈액을 원활히 충분히 말초 신경에 까지 신속하게 공급되게 하는게 자연의 이치이다. 마찬가지로 도로도 수도의 심장인 광화문 도로도 넓게 만들어 차들이 빨리 빠져 나가게 해야 한다. 하지만 넓은 도로를 혈세 800억원을 들여 반으로 줄여 통행을 억지로 어렵게 만드는 것은 '바보행정'아니면 '기상천외'한 비상식적인 행위로 '걷기 좋은' 역사광장" 등 어떠한 미사여구와 명분으로 라도 '용납'할 수 없는 자연스러움을 거스르는 비상식적인 이상 행동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