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공공기관 유휴부지 29곳, 택배 등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한다
상태바
공공기관 유휴부지 29곳, 택배 등 생활물류시설로 활용한다
  • 김회정 인턴기자
  • 승인 2020.08.27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철도·도로 등 공공 유휴지 29개소 생활물류시설로 공급
택배 업체 수요 및 부지 여건에 대한 확인 거쳐 가능한 부지는 연내 공급 예정
출처 : 국토교통부

[소비라이프/김회정 인턴기자] 공공기관이 관리 중인 수도권 내 유휴부지가 생활 물류 시설로 탈바꿈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생활 물류 수요 증가 추세 속에 높은 지가, 입지 규제 등으로 신규 공급이 정체된 도시 물류 시설 확충을 위해 공공기관 등이 보유·관리 중인 유휴부지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최근 온라인 유통시장 확대 및 코로나19 영향으로 급증하는 생활 물류 물동량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공공시설 유휴시설 부지를 생활 물류 시설로 활용하는 방안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지자체·공공기관·물류 업계 등이 참여한 생활 물류 협의체를 구성했다. 물류 시설 확충과 관련해 어려움을 겪는 생활 물류 기업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들은 공공기관이 관리 중인 수도권 내 유휴부지에 대한 현황조사를 통해 도시철도 차량기지 (10개소) 및 지하역사(4개소), 광역·일반철도 역 유휴지(10개소) 및 철도교 하부(1개소), 고속도로 고가교 하부(3개소) 및 폐도부지(1개소) 총 29개소를 발굴했다. 총면적은 12.5만 ㎡에 달하는 장기 미사용 부지다.

대상 부지는 업계 수요, 부지 규모·특성, 공급 시급성 등을 고려해 택배 지원 물류 시설(서브 터미널, 분류장 등) 중심으로 공급한다. 지하에 위치한 서울 도시철도역사 등은 중소·유통 물류업체의 도심 보관시설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8월까지 유휴부지에 대한 공공기관·물류 업계 합동 현장 실사를 거쳐 공급대상을 확정할 예정이다. 또한 관계기관 합동 평가·선정·운영 등 통합기준을 마련해 공모 절차를 통해 해당 부지를 택배업체 등에 연내 공급할 계획이다. 반면, 진입도로 설치, 부지정리 등 추가 기반시설 조성이 필요한 공공 유휴부지는 2021년부터 단계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택배 산업은 최근 수년간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으며, 운송 물류량도 연평균 10% 이상씩 증가해왔다. 올해 초, 코로나19 사태가 겹치면서 성장이 더욱 가속화되자 빠르게 새로운 물류센터 모색에 나섰다.

한진은 지난 6월 연면적 14만 8,230㎡, 지상 4층 규모의 대전 메가 허브 물류센터를 구축한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서 일 평균 처리 가능한 택배 물량을 170만 개에서 260만 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건설 부문도 지난 24일 식품 물류기업 진성비에프의 신규 물류센터 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는 연면적 5만 3,000㎡ 규모로 축구장 약 7.5개 크기이다. 우정사업본부는 남대전 종합물류단지에 시간당 최대 8만 개의 택배와 소포를 분류할 수 있는 중부권 광역 우편 물류 센터(IMC)를 25일 개국했다.

이처럼 택배 업계는 신규 물류센터 건립에 치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토부의 유휴부지 발굴은 국내 택배 산업 성장을 뒷받침해줄 수 있다. 하지만 쿠팡 물류센터에서 여러 번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어려움을 겪은 만큼 새로 진행되는 물류센터 건축은 정부의 철저한 조사를 거쳐 엄격한 방역 기준을 갖추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