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지방 분해 시술 전 충분한 설명 없었다면 전액 환급"
상태바
"지방 분해 시술 전 충분한 설명 없었다면 전액 환급"
  • 이소라 기자
  • 승인 2020.07.2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쟁위, “미용성형시술이어도 의사의 설명의무 엄격하게 적용”
출처 : 한국소비자원

[소비라이프/이소라 기자] A 씨는 2019년 4월경 윗눈꺼풀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서울 소재 C의원에 내원하여 지방 제거 주사(지방 분해주사) 시술을 3차례 받았으나 효과가 없었다. A 씨는 C의원 의료진이 지방 제거 효과가 있는 사진을 보여주면서 원하는 결과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고 하여 시술을 받았으나 효과가 없었으므로 시술비를 환급해줄 것을 요구했다.

위 사건에 대해 23일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C의원이 A 씨에게 시술비 전액을 환급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지방분해주사란 지방을 분해한다고 알려진 여러 가지 약물(스테로이드, 아미노필린 등)을 조합해 지방 제거, 비만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의학적으로 검증된 시술 방법이 아니다.

A 씨는 시술을 3차례나 받았으나 효과가 없어 의원 측에 환불을 요구한 것이지만 C의원은 지방 분해 시술 특성상 개인의 체질에 따라 효과 차이가 있다고 설명하며 A 씨의 주관적인 불만족의 경우 환급이 불가하다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분쟁위는 시술동의서와 진료기록부에 시술의 필요성이나 효과가 기재되지 않는 점 등에 비춰 C의원 의사가 설명의무를 다하지 않은 잘못이 있고, 이로 인해 A 씨가 지방 분해주사 시술을 받을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침해당했다고 판단했다.

분쟁위는 안구를 감싸고 있는 뼈 주위에 지방이 존재하는 이유는 안구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생리적으로 당연한 것이고, A 씨의 경우 지방을 제거하면 눈꺼풀이 더 처져 미용적으로도 적절하지 않은 시술이었다고 판단했다.

분쟁위 측은 “이번 결정은 의사의 재량이 폭넓게 인정되고 있는 미용성형 시술에서 의사의 설명의무를 보다 엄격하게 적용하고 소비자의 자기결정권 행사를 두텁게 보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