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어떤 크라우드 펀드에 투자해야 할까
상태바
어떤 크라우드 펀드에 투자해야 할까
  • 이나현 기자
  • 승인 2020.04.1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하는 크라우드 펀드 공략
돈 벌 수 있는 크라우드 펀드 선택법

[소비라이프/이나현 기자] 성공하는 사람들과 기업에 특징이 있듯 성공하는 크라우드 펀드도 마찬가지다. 주식투자를 할 때 종목분석을 하는 것처럼, 크라우드 펀딩을 할 때에도 펀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펀드의 성패여부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몇 가지 요인만으로 그 성패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예상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성공하는 크라우드 펀딩 특징을 알면 펀딩성공에 조금 더 가까워 질 수 있다. 성공하는 크라우드 펀딩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자. '크라우드펀딩 분야의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연구논문을 분석해보았다. (2014년 발간, 곽현, 이호근)

논문은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요인을  자금수요자(기업)의 특징에 의한 성공요인, 자금공급자(투자자 혹은 후원자)의 특징에 의한 성공요인, 펀드의 특징에 의한 성공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자금수요자의 특징에 의한 성공요인 첫째, 자금수요자가 SNS상 친구가 많을수록 펀딩 성공확률이 높다. 연구결과, 자금수요자가 자금공급자의 유대감이 두터울수록 펀딩 성공률이 높았다. 뿐만 아니라 대손확률도 줄고, 이자율도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펀딩 성공률은 자금공급자들의 행동패턴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 자금공급자들은 군집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자금모집 첫날의 성과가 프로젝트 최종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셋째, 성공한 크라우드 펀드들은 펀드 자체의 특성에서도 어떠한 공통점이 있다. 연구결과, 프로젝트 기간이 짧을수록, 프로젝트 설명 내에 포함된 동영상의 수가 많을수록,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에 대한 업데이트가 빠를수록 펀딩이 성공할 확률이 높았다.

섣부른 투자는 손해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따라서 투자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투자자들은 투자 성공요인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명하게 투자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