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현명한 소비를 위한 Tip A 부터 Z까지 육류 종류 2
상태바
현명한 소비를 위한 Tip A 부터 Z까지 육류 종류 2
  • 김현재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3.12 0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류의 종류를 알아보자
▲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 / 김현재 소비자기자] 앞서 닭고기와 돼지고기, 소고기, 오리고기와 같이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육류와는 다른 조금은 자주 들어보지 못한 육류를 설명해 보려고 한다. 설명해 보려고 하는 육류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자.

말고기를 얻을 수 있는 말은 소와 같이 오랜 시간 인류의 노동력이나 이동력을 담당해준 소중한 가축중 하나인 말은 예전 나이가 들거나 사고로 죽게되면 말고기를 얻게 되었는데, 말고기는 불포화지방산인 팔미톨레산이 다른 육류보다 2~3배는 많고, 단백질과 철분 함량이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말고기를 맛있게 먹는 방법중에 하나는 익히지 말고 육회로 먹는 것이다. 말의 지방은 녹는 점이 일반 육회로 먹는 소고기에 비해 훨씬 낮기 때문에, 입안에 넣었을 때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양고기를 얻을 수 있는 양에 대한 고기는 누린내 때문인지 예전에는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지만, 요즘은 길거리에서 양꼬치를 파는 가게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정도이다. 노린내는 지방에 카프릴산, 펠라르곤산이 쌓이면서 노린내가 난다고 한다. 양고기를 이용한 대표적인 요리로는 스튜, 바비큐, 케밥, 양꼬치 등을 찾아 볼 수 있다.

사슴고기는 외국과 국내에서는 곰 등과 같이 사슴머리를 박제로 만들어 걸어 놓은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한의학등에서는 녹용이 좋은 약재로 쓰인다는 것을 일반적으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슴고기는 육포나 구이, 수프 등으로 요리해서 먹을 수 있다. 대한민국에서 유해동물로 지정된 고라니는 아이러니하게도 세계자연보전연맹에서 멸종위기 수준에 등재된 동물이다. 

마지막으로, 염소고기는 중동의 방목민족을 비롯 유럽, 러시아 등의 여러 나라에서 육류로 소비되고 있으며, 염소우유로 젖도 이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염소고기의 영양가는 양고기보다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다. 염소고기의 색은 담적색이고 특유의 냄세가 있다. 향신료를 사용하여 꼬치구이, 스튜, 로스트, 볶음 등으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