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주휴수당이 뭐길래? 계산방법 어렵지 않아요
상태바
주휴수당이 뭐길래? 계산방법 어렵지 않아요
  • 공다은 소비자기자
  • 승인 2018.11.29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휴수당 받는 방법과 계산방법

▲ 사진: Pixabay

[소비라이프 / 공다은 소비자기자] 주휴수당이란 최소 하루 3시간,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일을 하면 1일분의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1주일 동안 소정의 근로일수를 개근한 노동자들에게 1주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주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주휴수당은 노동자들의 휴식 여건을 보장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법이며, 초과근무수당, 휴일수당과 의미를 같이 하는 법 중 하나이다.

주휴수당 지급조건은 4주 동안 일을 하는 근로자가 1주일에 평균적으로 15시간 이상 일하는 경우에 받을 수 있으며, 1주일에 평균 15시간 이상 근무한 노동자가 1일 임금액을 받을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1일 평균 근로 시간과 시급을 곱하면 주휴수당 계산이 가능하다.

때문에 얼핏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을 것 같으나, 실제 계산 시에는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이 일하고 있는 근로 조건과 시간, 시급을 정확히 살펴보아야 받을 수 있는 수당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최근에는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는 다양한 앱이 개발되고 있으며, 주휴수당 조건과 계산법 이외에도 다른 근로기준법에 의거하여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들에 대해서 만나볼 수 있다. 포털사이트에 '주휴수당 계산'을 검색하면 간편한 방법으로 주휴수당을 계산할 수 있다.

한편, 고용주가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면 고용노동부를 통해 체불 진정을 제기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