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1:09 (월)
무주택서민·실수요자 위해 공공주택 100만호 공급...'주거복지 로드맵 당정협의'
상태바
무주택서민·실수요자 위해 공공주택 100만호 공급...'주거복지 로드맵 당정협의'
  • 이우혁 기자
  • 승인 2017.11.2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저소득층에서 중산층으로 진입할 수 있는 주거사다리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

[소비라이프 / 이우혁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무주택 서민과 실수요자를 위해 공공임대 65만호 등 주택 100만호를 공급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7일 국회에서 '주거복지 로드맵 당정협의'를 갖고 무주택 서민과 실수요자를 위해 공공임대 65만호, 공공지원 민간임대 20만호, 공공분양 15호 등 총 100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기로 했다.

▲ (사진: 서울 잠심 아파트단지)
이날 당정협의에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조정식 국토교통위원장,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등이 참석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당정협의 후 "청년·신혼부부·고령자와 저소득·취약계층 등 생애단계별·소득수준별 수요자에게 맞춤형으로 지원할 수 있게 임대주택 공급과 금융지원, 복지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주거복지 로드맵이 촘촘한 주거복지망을 만들어 취업에서 결혼과 출산으로 저소득층에서 중산층으로 진입할 수 있는 주거사다리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청년 주거지원으로는 만 39세 이하의 무주택 청년을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 13만호, 공공지원주택 12만실, 대학생 기숙사 5만명 등 저렴한 소형 임대주택 총 30만실을 공급한다. 또, 청년의 수요에 맞춘 전·월세자금 대출지원을 강화하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도입 등 금융 지원도 병행한다. 

신혼부부의 경우 임대주택 등 지원대상을 현행 혼인기간 5년 이내 유자녀 부부에서 혼인 7년 이내 무자녀부부와 예비부부까지 확대하고, 시세의 80% 수준인 신혼희망타운을 총 7만호가량 공급한다.  

고령가구를 위해서는 생활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연금형 매입임대'를 도입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고령자의 주택을 매입·리모델링한 후 청년 등에게 임대하고, 매각대금을 연금식으로 분할지급하는 방식이다. 주택을 매각한 고령자는 공공임대주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저소득과 취약계층의 주거지원을 위해 내년부터 주거급여 지원대상과 금액을 확대하고, 당장 지원이 필요한 위기 가구에는 긴급지원주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협의 내용을 반영해 구체적인 주거복지 로드맵을 2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