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허위과장광고에 넘어자기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상태바
허위과장광고에 넘어자기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유신우
  • 승인 2023.08.2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 주의 필요한 우리 주변의 여러 과대광고와 그에 따른 속임수들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소비라이프 / 소비자기자 유신우]

과대광고는 광고주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과장하거나 거짓 정보를 사용하여 소비자를 유인하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혼란스럽고 경제적 손실을 입을 수 있으며, 이에 다양한 속임수가 사용된다. 과대광고의 일반적인 속임수 중 하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성능과 기능을 거짓으로 주장하거나 과장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공되는 가치를 과대평가하게 만들고 구매 결정을 도울 수 있다. 또 다른 속임수는 가격을 감추거나 추가 비용을 감추지 않고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소비자들이 추가 비용을 인지하지 못하고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 일부 업체는 과대광고를 통해 위조품이나 가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같은 돈을 내고 몇배나 저렴한 레플리카 제품을 구매하게 되고, 이로써 제품과 관련된 안전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또한 가짜 고객 리뷰를 작성하거나 리뷰를 조작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인위적으로 부풀려 소비자들이 제품을 믿고 구매하게 만들 수도 있다..
또 다른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즉각적인 구매를 강요하거나 긴급성을 조장하여 구매 결정을 서두르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 소비자들을 속이며 허위과대광고를 하는 업체들은, 보통 이러한 수법 중 여러가지를 합쳐 사용한다. 이로써 신뢰가 가지 않는 부분 또한 소비자가 스스로 신뢰가 가게끔 속여 구매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과대광고는 소비자들에게 해를 가하며 신뢰를 훼손하는 결과를 발생시킨다. 따라서 소비자로서 우리는 광고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규제 기관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