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한국 전기차, 미국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상태바
한국 전기차, 미국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 김소현
  • 승인 2023.04.2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RA 이후 늘어나는 규제법과 한국 자동차기업의 대처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미국 정부가 전기차 확대 정책에 속도를 높이기 시작했다.

2027년부터 미국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6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줄여야 하기 때문이다. 2032년식 승용차는 2026년식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6% 줄이고, 오염물질 배출량도 감축해야한다. 하지만 가솔린차로는 이 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현실이다. 결국 가솔린 차를 이길 수 있는 전기차의 시대를 이끌겠다는 미국의 의지가 드러난다. 하지만 미국의 이런 정책이 국산차 브랜드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지는 미지수이다. 


미국은 지난해 자국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에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가량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인플레이션 감축법(이하 IRA)을 발표했다. 결국 IRA법에 따르면 한국산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다. IRA 법안 자체가 미국 내 제조를 유도한다는 태생적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여건이 어렵지만 리스나 렌트로 IRA를 조금이라도 극복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언제까지 리스나 렌트로 생산, 판매량을 유지하고 상승시키긴 어렵다.


그래서 현대, 기아 차는 다른 방안으로 현재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착공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공장은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에 30만대 규모로 2022년 10월 25일 착공했다. 완공은 2025년 상반기가 목표다. 여기에서는 현대차,기아차,제네시스 등 전기차 3개 브랜드를 생산할 예정이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미국 현지 조립이라는 요건을 갖추려고 노력하는 모습이다. 

또한 한국은 ‘중국 투자’ 문제도 함께 가지고 있다. 한국의 전기차는 보통 중국산 광물로 배터리를 만드는데 미국이 중국을 ‘외국 우려 단체’로 지정할 경우 보조금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조금을 얻기 위해 중국산 광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엄청난 재료값을 감당해야 한다. 결국 미국과 중국 사이의 외교문제가 전기차 무역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이다. 


 미국의 이번 전기차 정책은 우리 기업들에게 상당한 어려움을 주고 있다.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의 촘촘한 대안책이나 정부의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전기차 생산이 확장되더라도 사용하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정부 보조금 이외에 생산단가가 낮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