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그린워싱! 당하지 말고 똑똑히 해결하자
상태바
그린워싱! 당하지 말고 똑똑히 해결하자
  • 노은수
  • 승인 2023.04.0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을 생각하는 ‘척’하는 위선 친환경 기업 구분
-불매 캠페인 필요

 [소비라이프/노은수 소비자기자]  많은 환경 단체가 존재하고 있고, 다양한 환경보호운동이 일어나며, 환경보호캠페인이 매일 진행되고,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이슈가 환경보호문제다. 스웨덴의 청소년 환경운동가 툰베리처럼 개인의 힘으로도 여러 환경문제를 바꿀 수 있지만, 여러 주체들의 힘이 모여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환경 문제이다.

 기업과 정부가 주도하는 사업들은 규모가 더 크기 때문에, 환경에 더 영향을 미치고, 더 많은 부작용을 낳기도 한다. 그래서 단순한 개인과 소규모 단체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기업의 노력, 그리고 글로벌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환경 변화를 만들어내는 큰 움직임이 있으려면, 작은 주체들의 움직임이 동력이 되어 서서히 유도해 나가야 하는 것이 맞다. 기업은 쉽게 움직이지 않는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기업이 환경을 핵심 변수로 판단하도록 목소리를 내고, 행동을 촉구해야 한다.

 이런 과정이 순기능으로 기업을 바꾸어 나갈 수도 있지만, 아닌 경우도 존재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그린워싱'(Green Washing)이다. ‘그린워싱’이란 환경을 뜻하는 그린(Green)과 씻는 행위를 나타내는 워싱(white washing)의 합성어이다. 기업이 자사 제품을 환경에 ‘이로운 것처럼’ 내세워 경제적 이익을 도모하는 소비자 기만 행위를 일컫는 말이다.

 이런 기만 행위는 왜 발생하는가? 소비자가 환경을 위하는 친환경적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추세에 더해, 세계의 여러 국가는 범국가적으로 적용되는 환경규제를 마련하게 된다. 그 추세에 따라 기업은 사회 규제와 소비자의 수요에 맞게 ESG경영을 시작하게 된다. 하지만, 이 ESG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을 모두 신경 쓰는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 투명경영을 올바르게 수행하지 않고 보여주기 식 경영을 진행하게 된다. ‘우리는 친환경 기업이다’ 라는 과대포장으로 기업 자체의 이미지만을 만들고 경제적 이득을 취할 뿐, 정작 환경적 생산과 서비스와는 동떨어져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그린워싱은 상품에 어떻게 나타날까? 여러가지 기준과 특성이 있다. 캐나다의 친환경기업 '테라 초이싱'의 7가지 분류가 효과적으로  설명해 준다.  첫 번째는 ‘상충효과 감추기’이다. 친환경이지 않은 다른 속성이 미치는 전체적인 여파를 숨기는 것이다. 두번째는 ‘증거 불충분’이다. 정확한 효과나 효능이 없는데, 상품의 본질을 흐림으로써 소비자들을 혼란에 빠뜨리게 하는 것이다. 세번째는 ‘애매모호한 주장’이다. 상품의 친환경적인 몇 개의 속성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친환경인 듯 아닌듯 애매하게 소비자를 교란하는 과정이다. 네 번째는 ‘관련성 없는 주장’이다. 사실이긴 하지만, 관련되지 않은 것을 연결하고 왜곡하여 마치 기업이 환경을 생각하는 것처럼 왜곡된 정보를 주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거짓말’이다. 정확한 의미를 숨기려는 의도로 인증되지 않은 마크를 도용하여 위장하는 것이다. 여섯 번째는 ‘유해상품 정당화’이다. 환경에 해로운 성분을 가진 제품인데 오히려 친환경적 성분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일곱 번째는 부적절한 인증라벨을 붙이는 것이다. 인증서를 따라하여 안전한 것처럼 위장하여 소비자들이 경각심을 가질 기회조차 주지 않도록 한 것이다.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공단

 

 소비자들은 이런 왜곡된 상품 광고 마케팅을 보고 잘못된 생각을 가질 수 있다. 그린워싱이 ‘환경을 향한 관심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역설적인 도움이 될수도 있다. 그러나 그린워싱은 소비자의 긍정적 의도를 이용하는 기만행위로서 규제되어야 하고, 소비자는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소비자로서 지켜야 할 일은, 엄격히 환경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서 확인하고, 그린위싱 기업 제품에 대한 불매 캠페인을 진행하며, 소비자 단체들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소비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한채 구매와 소비로 손해보지 않도록 지속적 소비자 교육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