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기획]AI 그림 저작권의 행방
상태바
[기획]AI 그림 저작권의 행방
  • 이은정 소비자기자
  • 승인 2023.01.30 0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이은정 소비자기자]최근 예술의 분야마저 인공지능 기술이 침범하기 시작했다. AI를 이용한 그림 사이트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인간이 그린 그림과 거의 분간할 수 없을 정도로 감쪽같다.

그러나 원작자의 동의가 없는 그림을 사용해 AI 프로그램을 학습시켜 원작자가 AI 이미지 생성 회사에게 소송을 걸거나, AI 그림의 저작권에 관한 청원이 올라오기도 했다.

자료:국민동의청원
자료:국민동의청원

 

청원인은 AI 그림은 저작권이 있는 그림을 무단으로 학습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AI 그림이 상을 받거나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등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는 현 상황에 관해 법률이 생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AI 그림 사이트는 사람의 그림을 학습시켜 이미지를 제공한다. 그렇다면 AI 그림의 저작권은 누구에게 있을까?

자료:이은정 소비자기자
자료:이은정 소비자기자
자료:이은정 소비자기자
자료:이은정 소비자기자

 

AI 그림에 대한 저작권 인식을 조사한 결과 AI 그림의 저작권은 AI 에게 있는가?의 질문에서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83.3%가 나왔고, AI 그림은 저작권 침해인가?의 질문에선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66.7%를 차지했다.

문제가 복잡한 만큼 논쟁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관련 법률 방안도 고민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한국의 법조계 관계자는 “AI가 저작권이 없는 무료 콘텐츠만 갖고는 학습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AI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개정안이 필요하다는 취지다”라며 “지금 AI의 발전 속도를 보자면 입법을 오래 미룰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