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중기단체‧소상공인 등 “위드(With) 코로나 방역 전환” 촉구
상태바
중기단체‧소상공인 등 “위드(With) 코로나 방역 전환” 촉구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1.09.02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종 등 고려해 영업 제한시간 10시‧자정까지 확대 요구
‘백신 접종 완료자’ 사적 모임 제한 대상서 제외도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등 5개 중소기업·소상공인 단체가 2일 입장문을 통해 '위드 코로나' 체제로의 전환 등 현 방역체계 개편을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픽사베이

[소비라이프/이상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정부의 제재조치로 경제적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닌 중소기업단체와 소상공인 등이 현 방역체계에서 경제활동을 최대한 보장하는 ‘위드(With) 코로나’ 체계로 전환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방안으로는 업종과 감염 위험도에 따라 영업 제한 시간 확대, 백신 접종 완료자 사적 모임 제한 대상에서 제외 등을 제시했다. 

중소기업중앙회와 소상공인연합회 등 5개 중소기업·소상공인 단체는 2일 입장문을 통해 “두 달 넘게 이어지는 고강도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조치로 사실상 영업을 포기하고 있다”며 현 방역체계 개편을 촉구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사실상 집단면역 형성 시점을 예측할 수 없는 현 상황에서 획일적인 방역 정책은 소상공인 피해만 키우고 방역 효과는 점점 떨어지고 있는 만큼 마스크 쓰기와 같은 생활 방역은 엄격하게 하되, 경제활동은 최대한 보장하는 ‘위드 코로나’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감염 고위험 시설과 저위험 시설을 구분하는 선별적 방역조치 체계로의 완화를 제시하면서, 현행 오후 9시인 영업 시간 제한을 업종과 위험도에 따라 오후 10시나 자정으로 늘릴 것을 요구했다. 

또 ▲사적 모임 인원 제한 대상에서 백신 접종 완료자 제외 ▲공적 회의 관련 모임이나 식사 시 PCR(유전자 증폭) 검사 결과 제출자도 예외 적용 등을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와 공공기관의 철저한 방역 지침 준수 하에 예정됐던 행사를 정상 개최함으로써 전시산업 등 관련 업종의 피해를 최소화 할 것도 요청했다. 

이날 입장 발표에는 대한숙박업중앙회, 한국외식업중앙회,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도 함께했다.

이와 관련, 우리나라 방역당국 또한 위드 코로나 방역체계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진다. 10월이면 우리 국민의 70%가 접종을 완료해 위드 코로나를 논할 수 있을 것이란 예측과 함께 백신 물량 확보가 관건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한편, 코로나19 백신 접종율이 60~80%에 달하는 미국과 일부 유럽‧아시아 국가 등에서는 정부가 높은 접종율에 맞춰 방역 정책을 시행중이다. 그에 따라 ‘위드 코로나’ 체계로의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는 추세다.   

전체 인구의 약 63%가 백신 접종을 완료한 영국은 지난 7월 19일 봉쇄 조치를 전면 해제하는 ‘자유의 날’ 진입을 선언했다. 백신 접종 완료율 80%에 이른다고 발표(지난달 29일)한 싱가포르 역시 지난 7월 순차적인 위드 코로나 전환 선언에 이어, 이달 10일부터 코로나19 관련 모든 방역제한조치를 해제키로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