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코로나로 빚 연체… ‘신용 사면’ 길 열린다
상태바
코로나로 빚 연체… ‘신용 사면’ 길 열린다
  • 박세영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8.13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ㆍ금융권 간담회서 논의… ‘채무 상환완료자’ 대상

 

1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주요 금융기관장들이 모여 코로나19 신용회복지원 관련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금융위원회'
11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주요 금융기관장들이 모여 코로나19 신용회복지원 관련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 금융위원회

[소비라이프/박세영 소비자기자] 앞으로 코로나19 기간 중 발생한 개인·개인사업자의 소액 연체는 금융권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는 이른바 '신용 사면'이 시행될 계획이다. 다만 지원 대상은 모럴헤저드(도덕적 해이) 현상 방지를 위해 연체 후 상환이 완료된 경우로 제한된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코로나19 신용회복지원 관련 금융권 간담회'에서 주요 금융기관장들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신용회복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는 개인·개인사업자의 금융거래 조건 악화가 자칫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조치로 분석된다.   

은성수 위원장은 “채무 연체로 인한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신용점수 하락, 금융거래 조건 악화 및 대출 거절 등 금융 접근성 저하가 우려된다”며 “위기 극복은 물론 정상적인 경제생활 복귀를 위한 신용회복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용사면은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된 작년 1월 이후 연체가 발생했다가 올해 특정 시점까지 다 갚은 개인 또는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며, 구체적인 연체금액의 정도와 상환 시기에 대한 기준은 12일에 공표될 예정이다.

아울러 전 금융권이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신용평가와 여신심사 관리 시 연체 이력이 공유 및 활용되는 것을 제한하는데 협조키로 했다. 금융당국은 신용평가와 여신심사 결과 등이 담당 직원의 내부 성과 평가, 금융회사의 경영실태 평가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면책조치를 병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