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인천시, 재활용품에 유가 보상
상태바
인천시, 재활용품에 유가 보상
  • 우종인 소비자기자
  • 승인 2021.07.02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원순환가게 ‘인천e음가게’ 22곳 설치
한 달 후 현금이나 지역 화폐로 돌려줘
출처 : unsplash
이달부터 인천시민들은 재활용이 가능한 것들을 자원순환가게로 가져오면 현금으로 보상받는다. 사진=unsplash

[소비라이프/우종인 소비자기자] 이달부터 인천시민들은 재활용이 가능한 것들을 자원순환가게로 가져오면 현금으로 보상받는다. 

인천시는 ㈜에코투게더, 푸른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 등이 참여하는 ‘인천e음가게’ 운영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천e음가게란 한마디로 자원순환가게다. 시민들이 인천e음가게로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제품의 품목, 무게를 측정해 포인트를 입력하고 한 달 뒤 현금이나 지역화폐로 지급받는다. 수거된 재활용품은 100% 재활용된다.  

현금 보상이 가능한 재활용품은 플라스틱과 종이, 병, 캔, 의류 등 주로 가정에서 배출되는 재활용품들이다. 페트병은 개당 105원, 소주병은 100원, 맥주병은 130원을 받는다. 또 서적, 알루미늄, 철 등은 각각 kg당 70원, 560원, 70원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지역 여건에 따라서 운영시간, 유가 보상 품목의 수는 달라질 수 있다.

시민들에게 재활용품 분리배출을 의무적으로 요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시는 재활용품 유가 보상을 통해 제대로 된 분리배출 문화와 시민들의 관심, 참여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르면 7월부터 동구 행정복지센터 11곳 등 시내 22곳에 인천e음가게가 열린다. 지역별로는 동구 11곳, 계양구, 남동구 4곳, 부평구 2곳, 연수구 1곳 등이다. 협약에 참여한 푸른두레생협은 4개 매장에서 인천e음가게를 운영하고 올 하반기 투명페트병과 종이팩 2종류에 대해 수집 및 유가 보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이번 인천e음가게 운영을 통해 현재 10개 군·구로 확대 운영 중인 재활용품 분리배출 수거 체계 개선사업을 보완하고, 재활용품 수거율이 높아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