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공기청정기, 똑똑하게 사고, 똑똑하게 쓰자
상태바
공기청정기, 똑똑하게 사고, 똑똑하게 쓰자
  • 김보준 소비자기자
  • 승인 2019.11.25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성능 및 유지관리비용 고려 필요… 반드시 전원 플러그 뽑은 후 청소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김보준 소비자기자] 최근 미세먼지 주의보가 빈번히 발령되고 실내 공기 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면서 공기청정기의 구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공기청정기는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여 신선한 공기로 바꾸는 장치로, 공기를 필터에 통과 시켜 먼지와 세균을 없애고 악취를 제거한다.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는 제품 주요 성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하는데,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라벨을 확인하여 적정용량(표준사용면적)을 가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유해가스 제거(탈취) 효율 등도 고려하는 것이 좋으므로 한국소비자원 시험·평가 결과를 참고하거나 CA 인증마크를 참고해서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필터나 연간에너지비용 등 유지관리비용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제품마다 필터 교체 주기 및 필터 가격이 다양하므로 제품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하고,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라벨을 통해 연간에너지비용을 확인 후 구매해야 한다.

공기청정기 사용 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공기청정기 주변에서 살충제, 헤어스프레이 등 발화 물질을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제품의 공기 흡입구 및 배출구 주위에 손이나 작은 물체를 넣는 행위 역시 지양하여야 한다.
공기청정기 청소 및 손질 시에는 전원 플러그를 반드시 뽑고 팬이 완전히 회전이 멈춘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이때, 벤젠 및 시너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공기청정기의 최적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설명서에 명시된 필터의 세척 방법 및 교체 주기에 따라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특히 실내오염도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센서 부분은 주기적으로 더욱 세심하게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