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등산의 계절, 가을 등산 시 주의할 점은?
상태바
등산의 계절, 가을 등산 시 주의할 점은?
  • 주현진 인턴기자
  • 승인 2019.11.0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산 전 준비 운동 필수, 조난 대비해 119앱 설치하는 것도 도움 돼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fixabay

[소비라이프 / 주현진 인턴기자] 화창한 계절, 붉게 물든 단풍잎. 그야말로 등산하기에 제격인 계절이다. 드높은 하늘과 마주하며 가슴 깊이 상쾌한 공기를 담으면 마음속에 자리하던 근심과 걱정이 잠시나마 잊힌다. 하지만, 무심코 나섰던 가을철 등산은 의외로 사고로 이어지는 일도 적지 않다. 안전한 등산을 위해 가을철 증가하는 등산객들이 지켜야 할 주의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째, 산을 오르기 전에 준비운동을 꼭 할 것.

가을철 등산 사고 1위는 발목을 접질리는 것이다. 발목을 접질리는 사고는 전체 등산 사고의 1/3가량을 차지한다. 충분한 준비 운동을 통해 근육을 이완 시켜 근육통이나 관절통을 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초보자는 등산 스틱 등 장비를 활용하면 좋다.

둘째, 빠르게 하산하고 일교차에 대비할 것.

산에 있다 보면 시간이 가는 줄 모른다. 해가 저무는 시간을 꼭 확인하고 하산 시간을 고려해 등산해야 한다. 초보자의 경우 너무 무리하지 않는 동선으로 등산 계획을 짜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급격한 일교차에 대비해 바람막이, 모자 등을 착용해야 한다.

셋째, 산행 일정과 조난 시 대처 법을 알아둘 것.

등산 시 틈틈이 안내판 등을 확인하고 조난 시 대처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야생동물의 출현해 대비해서도 미리 안전 수칙을 숙지해야 한다. 화재 시 대비해 119 신고 앱을 깔아두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입산 통제구역이 아닌 지정된 등산로로만 다녀야 한다. 안전 수칙을 충분히 지킨다면 몸과 마음, 모두 건강히 등산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